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영현 (서울창림초등학교) 박형빈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8卷 第1號(通卷 第104號)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57 - 83 (27page)
DOI
10.17965/kjee.2025.38.1.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2 개정 실과 교육과정에서는 농업을 통해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켜 지속가능한 생태 문명에 기여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농업을 주제로 한 프로젝트 기반 생태전환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앱을 개발하고, 앱을 적용한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환경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앱은 병해충 관찰 기록, 병해충 분포 시각화, 프로젝트 관리, 디지털 포트폴리오 기능을 포함하여 ‘이파리탐사대’라는 이름으로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 배포되었다. 이후 앱을 적용한 교육프로그램이 환경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혼합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양적 및 질적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양적 연구는 통제집단을 포함한 사전-사후 검사 준실험연구 설계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질적 연구는 디지털 포트폴리오, 학습 활동 결과물, 면담 자료를 분석하여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양적 분석 결과 앱을 적용한 교육 프로그램의 처치에 따라 환경역량의 영역 중 성찰 ․ 통찰 역량, 환경정보활용 역량, 의적 문제해결 역량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질적 분석 결과 학습자의 병해충과 기후위기, 농업 활동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졌으며, 각 요소 간의 상호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친환경 농업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친환경 산물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으며 일상 속에서 친환경 농산물 구매를 실천하고 타인의 참여를 독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개발한 앱이 지속가능한 농업을 주제로 한 프로젝트 기반 생태전환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도구로 기능함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