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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은실 (장로회신학대학교,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장로회신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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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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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적인 책임을 실천하는 장(場)으로서 기독교 공동체는 그 의미와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그리스도의 몸으로 이해되는 기독교 공동체는 인간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공동체의 신(神)이신 하나님과의 관계를 포함하고 있다. 결국 인간의 의지가 공동체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일반 공동체와는 근본적으로 구별된다. 특별히 기독교 공동체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서적인 이해가 뒤따라야 한다. 성서에서 나타난 여러 공동체의 모습을 통해 오늘의 교회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으며, 그 목적과 비전을 발견할 수 있다.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인간들의 공동체적 노력인 사회복지는 사회문제의 해결과 예방, 인간의 사회적 기능 수행의 활성화, 삶의 질적 향상 등에 직접적으로 관심을 갖는 복지서비스나 과정 모두를 포함한다. 사회복지는 실천학문으로서 이론정립과정을 거치면서 그 원천적 의도를 상실하고 철학화되면서 많은 문제들을 내포하게 되었다. 이제는 사회복지를 기독교적 관점으로 재해석하여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기독교의 근본정신인 이웃사랑과 봉사와 헌신을 통해서 세상 가운데 열악한 처지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물질적,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양적 질적으로 완화시키고 생활상의 곤란을 개선시켜 줌으로써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성서적 정의를 실천하며 상실된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시키는 기독교인들의 제도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으로서 ‘기독교사회복지’를 지향해야 한다.
기독교사회복지를 실천하기 위한 기독교교육적 접근은 사회와 기독교교육의 연결고리를 짓는 작업을 통해 가능해진다. 이를 위해 코우의 이론과 ‘기독교교육사회학’이라는 학문을 소개하였고, 이 기독교교육사회학은 한 가지 관점이나 이론만으로 사회나 교육현상을 이해하기보다는 다른 관점이나 접근에 대해서도 열려있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1
A. 문제제기와 필요성 1
B. 목적과 방법 6
C. 선행연구 8
1. 공공신학 8
2. 신앙공동체 9
3. 복지 10
4. 실천 11
5. 기독교 복지사회 12
D. 한계점 12
Ⅱ. 공공신학의 이해 13
A. 공공신학의 의미 13
B. 공공신학을 지향하는 이론의 탐색 15
1. 그룸(Thomas H. Groome)의 공유된 프락시스 16
a. 현재의 행동 17
b. 비평적 성찰 17
c. 대화 18
d. 기독교의 이야기 18
e. 비전 19
2. 무어(Mary Elizabeth Moore)의 전승화 모델 19
a. 문제 인식 19
b. 용어의 개념 20
c. 교육내용 21
d. 전승화 교육이론의 특징 21
C. 공공신학의 실천 사례들 21
1. 기독교윤리 실천운동 22
2. 기독교 환경운동 연대 23
Ⅲ. 공공신학 실천의 장 25
A. 공동체에 대한 예비적 고찰 25
1. 공동체에 대한 연구 경향 25
a. 공동체의 개념을 정의하는 경향 26
b. 공동체에 대한 접근 방법 26
2. 공동체 회복의 요청 28
3. 공동체의 성서적 이해 29
a. 구약성서 29
b. 신약성서 31
B. 기독교 공동체를 지향하는 이론의 탐색 32
1. 엘리스 넬슨(C. Ellis Nelson)의 공동체 33
a. 이론적 배경 34
b. 주요개념 36
c. 회중화 38
2. 존 웨스터호프(John H. WesterhoffⅢ)의 공동체 41
a. 공동체의 본질 42
b. 관심영역 43
c. 전통, 인간, 사회 44
3. 찰스 포스터(Charles R. Foster)의 공동체 48
a. 신앙공동체 48
b. 공동체의 원천 50
c. 공동체의 본질 51
d. 공동체의 원천 51
C. 기독교 공동체와 사회 53
Ⅳ. 공공신학 실천 방법 59
A. 사회복지의 이해 59
1. 사회복지의 의의 59
2. 사회복지의 한계 61
a. 신학의 동반자로서의 사회복지 62
b. 사회문제해결자로서의 사회복지 62
c. 교회의 변화 담당자로서의 사회복지 63
d. 생명의 구원자로서의 사회복지 63
B. 기독교 사회복지의 의의 64
1. 기독교사회복지의 정의 64
2. 기독교사회복지의 주체와 객체 65
a. 기독교사회복지의 주체 65
b. 기독교사회복지 객체 66
3. 기독교사회복지의 가치 67
Ⅴ. 공공신학 실천 원리 70
A. 공공신학 실천으로서의 기독교교육 70
1. 코우(George Albert Coe)의 종교사회교육론 71
2. 기독교교육학과 사회학 71
3. 기독교교육사회학의 위치와 성격 73
4. 기독교교육사회학을 위한 기독교적 관점 76
B. 공공신학의 실천원리 77
1. 동시적 상호작용 - 상호성(reciprocity) 77
2. 긍정적 상호작용 - 적극성(positiveness) 77
3. 개별 책무성 책임성(responsibility) 78
Ⅵ. 결론 79
A. 요약 79
B. 제언 81
참고문헌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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