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실 (한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35집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33 - 67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독교대학의 정체성은 행정과 교육, 학생지도와 봉사 등 대학의 모든 영역에서 구현되어야 한다. 이 논문은 그중 기독교수의 역할과 자질, 이들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들의 역량과 자질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도록 하기 위해 어떤 방향에서의 교수개발이 필요한지를 탐색하였다. 기독교수는 가르침과 연구, 봉사에서 확고한 기독교수의 정체성을 가져야 하며, 신앙과 교육일반, 그리고 전문분야에 대해 지식과 실력을 갖추고 동기부여가 되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한 교수개발은 수업개발, 조직개발, 연구 전문성개발, 개인성장의 면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본문에서는 교수개발의 구체적인 내용으로 신앙과 학문의 통합, 교수-학습에 대한 이해와 방법 개선, 교육연구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이러한 탐색을 통해 결론에서는 신앙과 학문의 통합사례에서의 시사점, 다양한 교수개발 영역을 아우르는 총괄적 접근의 가능성, 교육연구 활성화의 필요, 그리고 교수개발을 위한 대학 간 교류를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기독교수의 역할과 자질
Ⅲ. 기독교수의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개발의 영역
Ⅳ. 기독교 대학의 교수개발 프로그램의 유형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230-003198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