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실 (한동대학교)
저널정보
기독교학문연구회 신앙과 학문 신앙과 학문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73 - 9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독교사와 연구자들이 교사수준에서 시행한 교육과정개발의 석사학위논문을 분석하여 교육과정개발에서 다뤄진 내용과 방법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독교사들의 교육과정개발에서의 역량 제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지난 10년간 시행된 기독교 교육과정개발 관련 학위논문 56편의 논문유형과 교육과정개발 방법(교육목표, 기반모형, 수업방법, 학습평가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그간 수행된 학위논문은 주로 단원 재구성이 많았고, 교육과정개발의 필요는 기독교적 가치와 대립되는 경우, 사회통념이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경우, 기독교적 인식과 점검이 필요한 경우인 것으로 나타났다. 개발된 내용을 보면 교과학습을 위한 인지목표 뿐 아니라 가치목표를 강조하여 내용을 재구성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기독교적 개발모형이 잘 활용된 경우는 비교적 적었다. 향후 기독교사 계속교육에서는 다양한 세계관과 통합개발모형에 대한 이해가 강조되어야 하겠고, 기독교적 교수설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동시에 기독교적 교육과정개발의 절차에 대한 경험을 나누는 공동체적 작업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