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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주희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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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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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신경숙 소설에 나타난 죽음의 형상화와 치유의 글쓰기에 관해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신경숙은 유년기부터 성년기까지 직, 간접적으로 체험한 지인들의 죽음을 고백적 글쓰기를 통해 형상화하여 큰 성과를 얻은 작가다. 그 과정에서 그는 자기 치유의 과정을 거쳐 인간적인 성장과 성숙에 이르렀다.
신경숙은 1985년 등단 이후, 2013년 현재까지 50편 가까운 중, 단편소설과 7편의 장편소설 등을 발표해서 국내외적으로 대중적 인기와 문학적 평판을 얻어왔다. 신경숙이 중요한 작가로 부상된 1990년대에서 2010년대까지는 국내외적으로 냉전체제가 무너지고 문화적 감수성이 크게 변화한 시기로, 대중들의 관심은 창의성, 감수성, 치유, 힐링 쪽으로 기울게 된다. 바로 이러한 시대에 신경숙의 고백의 서사는 특유의 문체를 통한 자기 성찰로 글쓰기의 지형도를 바꾸었다는 평을 듣는다.
신경숙의 치유의 글쓰기에서 중요한 인자는 타인의 죽음에서 받은 충격과 상처이다. 대중적 인기를 안겨준『깊은 슬픔』, 1990년대 문학사적 성과로 평가되는『외딴방』을 비롯해 그의 소설에는 지인의 죽음이 중요한 모티브로 제공된다. 그는 자신을 고통스럽게 했던 기억들을 값진 내용으로 형상화함으로써, 상처의 진정한 치유와 극복, 성숙과 화해의 과정에 이르게 된다. 고백의 서사에서 상징, 에로티즘, 환상 등의 요소들이 기능하는 바가 적지 않다는 사실도 주목되었다. 본고는 신경숙이 직, 간접적으로 경험한 죽음을 고백의 서사로 형상화시키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문학의 효용적 측면인 치유적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신경숙은 거대서사가 사라진 시대인 1990년대 죽음의 한 전형을 보여 주면서 고백을 통한 자기 치유의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지난 시간을 고통스럽게 한 기억을 의미화 한다. 이러한 신경숙의 자기 치유를 위한 글쓰기는 치유와 힐링의 시대를 살고 있는 작가와 독자들에게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1
2. 연구사 검토 4
Ⅱ. 죽음 체험의 소설적 수용
1. 성장기에 목격한 죽음 8
2.『외딴방』시절과 그 이후 14
3. 작품에 나타난 죽음의 유형 24
Ⅲ. 죽음의 형상화와 그 의미
1. 죽음 공간과 우물의 상징성 29
2. 몸의 기억과 사랑 36
3. 죽음과 재생의 변증법 42
Ⅳ. 자기 고백과 치유 효과
1. 고백적 글쓰기 53
2. 성숙과 화해 60
3. 치유의 문학적 효과 64
Ⅳ. 결론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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