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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성훈 (서강대학교, 서강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허남건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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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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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생산되는 자동차는 품질 향상 및 균일화를 위하여 대량 생산을 기반으로 한 생산 라인에서 다양한 공정을 고치면서 조립된다. 이러한 다양한 공정 중에서 자동차 도장 공정은 자동차의 아름다운 외관 뿐 만 아니라, 자동차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중요한 공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도장 공정 중에서 디핑 공정을 대상으로, 디핑 공정 시 발생하는 자동차 후드 부의 변형 예측을 위해 전착조 내부에서의 자동차 주변 유동 특성 분석 및 자동차 후드에 작용하는 분포 압력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자동차 디핑 공정에 투입되는 실제 자동차 모델을 적용하기 위해, 다면체 격자와 육면체 격자를 이용하여 자동차의 복잡한 형상과 수치해석 도메인을 구성하였다. 디핑 공정에서의 자동차 이동을 구현하기 위해, 임의이동경계면(ASI) 기법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수치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수행한 해석의 검증을 위해, 자동차 후드의 변형량을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수치해석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검증된 수치해석 기법을 기반으로 자동차 후드의 변형을 감소시키기 위해, 도장 공정의 다양한 작동조건으로 공정 속도에 따른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자동차 후드의 변형을 예측하기 위한 기반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변형을 방지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자동차 디핑 공정에 대한 수치해석 기법 정립 및 최적화에 대한 자료로 활용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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