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미정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정경일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0)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감성마케팅과 스토리텔링마케팅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항공사 역시 스토리텔링 광고를 통해 취항노선 및 관광도시와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는 항공사 스토리텔링 광고가 행동의도간의 영향관계에서 고객 충성도가 조절변인으로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를 알아보고자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여 항공 산업 분야에 스토리텔링 마케팅 기법의 효과 및 필요성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실질적이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항공사 스토리텔링 광고와 고객 충성도 및 행동의도에 대한 설문은 현재 항공사 스토리텔링 광고를 활발하게 실시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적 항공사 K항공사와 A항공사를 최근 3년 이내 해외여행객 350여명을 대상으로 배포하였다. 표본추출방법은 판단표본추출법을 이용하였으며, 사전에 최근 방영되는 항공사 스토리텔링 광고 2편을 본 후, 설문지 작성을 실시하였다. 313부의 유효 표본을 SPSS 19.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적 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항공사 스토리텔링 광고의 속성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분석결과 도출된 항공사 스토리텔링 광고의 2가지 요인인 인지적 반응과 정서적 반응이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항공사 스토리텔링 광고와 행동의도간의 영향관계에서 고객 충성도는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분석결과를 토대로 도출해낸 시사점은 향후 항공사 스토리텔링 마케팅 및 광고와 관련된 연구에서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항공사 마케팅 분야에서 미흡했던 항공사 스토리텔링 광고에 대한 논의와 이해를 도와줄 수 있다. 항공사 스토리텔링 광고의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이고 항공사 마케팅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 항공사 마케팅 및 스토리텔링 광고에 대한 연구 영역을 확장시킬 수 있고, 스토리텔링 광고의 다양한 접근방법과 무엇을 중점적으로 시도하고 제작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경쟁이 치열한 항공 관광 산업에서 경쟁우의를 확보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차별화된 마케팅 방향을 제시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 1절 연구배경 및 문제 제기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3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연구의 구성 4
1. 연구의 방법 4
2. 연구의 구성 5
제 2 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7
제 1절 스토리텔링 마케팅 및 광고 7
1. 스토리텔링 7
1) 스토리텔링의 개념 7
2) 스토리텔링의 유형 10
2. 스토리텔링 마케팅 11
1)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개념 11
2)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유형 12
3. 스토리텔링 광고 15
1) 스토리텔링 광고의 개념 15
2) 스토리텔링 광고의 유형 17
3) 스토리텔링 광고의 힘 18
제 2절 고객충성도 19
1. 고객충성도의 개념 19
2. 고객충성도 측정 23
제 3절 행동의도 24
1. 행동의도의 개념 24
2. 행동의도의 구성요소 25
제 3 장 연구 설계 29
제 1 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 29
1. 연구모형 설계 29
2. 연구가설 설정 30
제 2 절 조사설계 32
1. 표본설계 32
2. 조사도구의 개발 33
1) 변수의 조작적정의 33
(1) 항공사 스토리텔링 광고 33
(2) 고객충성도 34
(3) 행동의도 34
2) 조사도구의 개발 및 설문지 구성 35
3) 분석방법 37
제 4 장 실증분석 38
제 1 절 표본의 개요 38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2. 항공사 스토리텔링 광고에 대한 일반적 특성 40
제 2 절 가설검증을 위한 예비 분석 41
1. 항공사 스토리텔링 광고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2
2. 고객충성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4
3. 행동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5
4. 기술통계적 분석 46
제 3 절 연구모형에 따른 가설검증 55
1. 각 변수 간 상관관계 검증 55
2. 가설검증 56
제 4 절 가설검증 요약 61
제 5 절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62
제 5 장 결 론 64
제 1 절 연구의 요약 64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6
참 고 문 헌 68
1. 국내문헌 68
2. 국외문헌 73
설문지 78
ABSTRACT 8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