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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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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수윤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민진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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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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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글자책을 활용한 음운인식 활동이 유아의 음운인식능력과 읽기흥미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활동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글자책을 활용한 음운인식 활동이 유아의 음운인식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글자책을 활용한 음운인식 활동이 유아의 읽기흥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 대상은 서울시에 G구에 소재하고 있는 S 유치원과 Y유치원의 만 3세 유아 62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1명, 통제집단 21명)이다. 연구대상의 평균 월령을 살펴보면 실험집단은 50.52개월이고, 비교집단은 51.14, 통제집단은 51.43개월로 세집단은 동질집단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절차는 글자책 관련 선행연구 및 관련문헌을 분석, 글자책을 활용한 음운인식 활동의 교육요소 구성, 글자책 선정 후 선정기준에 따라 최종 글자책 선정 후 선정기준에 따라 최종 글자책 선정, 글자책 관련 활동방법과 활동내용 구성, 검사도구 선정, 검사자 훈련,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자료분석 순으로 이루어졌다.
유아의 음운인식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조희숙, 김선옥, 정정희(2006)가 제작한 음운인식능력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음운인식 능력 검사는 음절인식능력 검사와 음소인식능력 검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음절인식능력 검사의 하위영역으로는 음절수세기, 음절탈락인지, 음절합성, 음절변별 검사인 4개로 구성되었으며, 음소인지능력 검사의 하위영역으로는 음소수세기, 음소탈락인지, 음소합성, 음소변별 검사인 4개로 총 8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읽기흥미도를 측정하기 위해 Askov(1973)가 고안한 Primary Pupil Reading Attitude Inventory (PPRAI)를 임원신(1994)이 번안하고 우리나라의 시대적 변화등을 고려해 그림을 수정한 강남희(2010)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읽기흥미도는 11개의 활동그림으로 구성되어 있는 그림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2장씩 한 쌍을 이루어 총 30쌍의 그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 18쌍의 그림에만 읽기 활동 그림이 포함되어 있고 12쌍의 그림은 두가지 모두 읽기가 아닌 활동들로 구성되어있다.
실험처치는 2014년 9월 15일부터 2014년 10월 24일까지 6주동안 총 16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글자책을 읽은후 음운인식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은 글자책 읽기만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 유아들은 생활주제에 따른 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후 글자책을 활용한 음운인식 활동이 유아의 음운인식 능력과 읽기흥미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0.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음운인식능력에서는 사후검사 결과에 대한 세 집단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에서 음운인식 능력과 음운인식 하위 능력중에 차이가 있던 음절세기와 음절합성은 공분산 분석으로 실시하였고 사전검사에서 동질 집단으로 나왔던 음운인식 중 하위영역인 음절탈락, 음절변별, 음소세기, 음소탈락, 음소합성, 음소변별은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여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읽기흥미도 또한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여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글자책을 활용해 음운인식 활동을 실시하는 것이 글자책을 읽기만을 실시하거나 글자책을 읽지 않고 생활주제와 관련된 활동을 하는 것 보다 유아의 음운인식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글자책만을 읽은 것은 글자책을 읽지 않고 생활주제와 관련된 활동을 하는 것보다 음운인식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글자책을 활용해 음운인식 활동을 실시하는 것이 음운인식능력의 하위영역인 음절세기, 음절합성, 음절변별, 음소세기에서 글자책을 읽기만을 실시하거나 글자책을 읽지 않고 생활주제와 관련된 활동을 하는 것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글자책만을 읽는 것은 글자책을 읽지 않고 생활주제와 관련된 활동을 하는 것보다 음절세기와 음절합성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글자책을 활용해 음운인식 활동을 실시하는 것과 글자책을 읽기만을 실시하거나 글자책을 읽지 않고 생활주제와 관련된 활동을 하는 것에서는 유아의 읽기흥미도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글자책을 활용해 음운인식 활동을 실시하는 것이 유아의 음운인식능력을 높일 수 있으며 글자책 만을 읽을때는 읽지 않고 생활주제와 관련된 활동을 하는 것보다 음운인식 능력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9
C. 용어의 정의 10
Ⅱ. 이론적 배경 12
A. 글자책 12
1. 그림책 12
2. 글자책의 정의 및 특성 17
3. 글자책의 교육적 가치 19
4. 글자책의 유형 22
B. 음운인식과 문해발달 29
1. 음운인식 능력의 정의 및 중요성 29
2. 음운인식의 발달 32
3. 음운인식 발달을 위한 교수방안 33
4. 선행연구 분석 35
Ⅲ. 연구방법 38
A. 연구대상 38
B. 연구도구 42
1. 음운인식 능력 검사 42
2. 읽기 흥미도 검사 47
C. 연구절차 49
1. 실험설계 51
2. 글자책 선정 51
3. 검사자 훈련 55
4. 글자책 읽기 55
5. 예비검사 56
6. 사전검사 56
7. 실험처치 57
8. 사후검사 74
D. 자료분석 75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76
A. 글자책을 활용한 음운인식 활동이 유아의 음운인식 능력에 미치는 영향 76
1. 글자책을 활용한 음운인식 활동이 유아의 음운인식 능력 전체에 미치는 영향 76
2. 글자책을 활용한 음운인식 활동이 유아의 음운인식 하위영역에 미치는 영향 79
B. 글자책을 활용한 음운인식 활동이 유아의 읽기흥미에 미치는 영향 92
Ⅴ. 논의 및 결론 94
A. 요약 94
B. 논의 및 결론 97
C. 제언 101
참고문헌 102
부 록 109
국문초록 121
Abstract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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