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수윤 김민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57 - 18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글자책 읽기 후 음운인식 활동이 유아의 음운인식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에 G구에 소재하고 있는 S 유치원과 Y유치원의 만 3세 유아 62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1명, 통제집단 21명)이었다. 실험집단 유아에게는 글자책 읽기 후 음운인식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 유아에게는 글자책 읽기 활동만 실시하였고, 통제집단 유아에게는 글자책을 읽지 않고 생활주제와 관련된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글자책 읽기 후 음운인식 활동을 실시하는 것이 글자책 읽기만 실시하거나, 글자책을 읽지 않고 생활주제와 관련된 그림책 읽기 활동을 하는 것 보다 유아의 음운인식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통해 글자책 읽기가 만 3세 유아의 음운인식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임을 시사한다. 또한 글자책 읽기만을 하기 보다는 확장활동으로 음운인식활동을 실시할 경우 유아의 음운인식 발달을 극대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70-000914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