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6
2018
I. 서론 11. 연구배경과 목적 12. 연구방법 및 전개 2Ⅱ. 문화예술과 종교 그리고 공유경제 31. 문화예술·종교·공유경제의 접점 3⑴ 아트교회와 공유경제 4⑵ 아트교회 문화예술 공유공간 62. 문화예술과 공유경제 10⑴ 공유경제 이해와 사업유형 10⑵ 문화예술 공유경제의 필요성과 사례 143. 종교와 공유경제 18⑴ 기독교 공유경제이론 18⑵ 기독교 공유경제 실천사례 19Ⅲ. 종교시설의 문화예술 활동과 활용 221. 기독교의 문화예술 활동역사 22⑴ 초대교회 문화예술 활동 : 카타콤 23⑵ 중세교회 문화예술 활동 : 르네상스 25⑶ 근대교회 문화예술 활동 : 종교개혁 272. 해외 기독교시설의 문화예술 활용사례 29⑴ 문화예술 역사 유적지 29⑵ 전통과 현대적 문화예술 접목 30⑶ 지역사회 문화예술 활동 현장 303. 국내 기독교시설의 문화예술 활용 31⑴ 교세 및 시설분포 현황 32⑵ 문화예술 활용유형 34⑶ 활용 효과와 문제점 35Ⅳ. 아트교회 문화예술 공간 사용자 경험분석 371. 아트교회 문화예술 공유공간 운영 39⑴ 아트교회 공간 사용현황 39⑵ 예술인들의 아트교회 공간 사용배경 41⑶ 여성작가의 활동기회 46⑷ 무명·신진작가의 활동기회 47⑸ 문화예술 공유공간에 대한 인식 492. 아트교회와 유사문화예술 공간과의 차이 50⑴ 비용부담이 적은 경제성 52⑵ 프로필과 장르를 묻지 않는 수용성 53⑶ 다른 장르와 소통·협업하는 다양성 54⑷ 예술가 스스로 기획·진행하는 자율성 57⑸ 종교시설로 느껴지지 않는 보편성 583. 종교시설의 문화예술 공유공간 활용가치 59⑴ 문화예술 공간사용의 한계극복 59⑵ 지역사회 커뮤니티센터 역할과 경제적 시너지 61⑶ 종교시설에 대한 선입견과 이미지 변화 63Ⅴ. 결론 및 제언 66참고문헌 70부록 76<부록1> 아트스페이스노 전시 및 공연일정 76<부록2> 인터뷰1: 예술가에게 문화예술 공간의 의미 78<부록3> 인터뷰2: 유사 문화예술 공간 사용의 문제점 80<부록4> 인터뷰3: 자율적 후원제 운영에 대한 반응 82<부록5> 인터뷰4: 종교시설로서의 분위기 여부 83<부록6> 인터뷰5: 교회에 대한 선입견과 이미지 변화 85<부록7> 인터뷰를 위한 기초설문조사문항 87Abstract 88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