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주희현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장웅조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반적으로 예술경영은 창의력과 혁신을 결부시킨 기업가적 관점, 예술작품의 기술적 창작과정에 초점을 맞춘 예술가적 관점, 그리고 공공 거버넌스를 강조한 문화관리 및 문화정책측면의 정부관점으로 축약된다. 이 세 가지관점이 서로를 관용하며 균형감을 유지할 때 ‘재정 지속성, 예술 활력성, 가치공공성’의 장점을 극대화 시켜 이상적인 예술경영의 장을 펼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각각의 관점이 교합, 교차될 때 충돌과 갈등의 유발을 배제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 세 가지관점이 가진 모순적 대척점을 완화시키고 보완과 촉진의 가능성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대안적 지점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요인식을 배경으로 본 연구는 오랜 인류 역사 속에서 제도적, 물리적 인프라를 기반으로 문화예술창작, 향유, 교육 등을 통해 예술경영의 태동과 실행에 기여해온 종교단체의 문화예술 사회적 역할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특히 최근 한국정부가 추진하는 생활문화예술의 문제점, 곧 ‘시설 운영과 프로그램의 한계, 운영인력 및 이용자 편의성 한계, 역할과 운영방향의 한계’에 대한 보완적 방안으로서 종교시설의 유용성을 고려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운영의 비영리성, 장소의 편재성, 후원을 통한 경제성 측면에서 한국사회 문화예술 과제와 점점을 가지고 있는 개신교를 중심으로 ‘언론-예술인-교회 문화예술 네트워크’ 경영사례를 심층조사하고, Q방법론을 통해 사례 경험자들의 인식을 분석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종교단체 문화예술 네트워크 경영 사례를 통해 지역문화예술 공간 확장, 문화예술 공유 플랫폼, 아티스트 브랜딩, 종교 공간 및 종교문화예술에 대한 인식전환, 다양한 장르와 실험적 예술 활동 가능성, 지역상권의 시너지 효과, 문화예술 일자리 창출의 사회적 기능이 가능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이 사례를 경험한 예술가, 향유자, 기획자, 운영자들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개방 소통형, 사회 참여형, 종교매개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는데 각각의 특징은 문화예술 현장으로서 종교시설의 다양한 접목가능성을 보여준다. 이로써 종교시설의 탈종교적 함의를 통해 예술경영의 장으로서 종교시설의 사회문화적 역할확대를 지지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사회의 문화예술 현안에 대한 다각도 분석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몇몇 실천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배경 1
2. 연구과정 및 목적 4
Ⅱ. 종교와 문화예술의 사회적 관계 7
1. 종교의 사회인식과 문화예술역사 7
1) 종교의 사회인식 관점 7
2) 종교사적 문화예술역할 12
2. 한국사회 문화예술과제와 한국교회 20
3. 종교시설의 문화예술 활용 선행연구 25
Ⅲ. 연구방법 및 연구실행 28
1. 종교단체 예술경영운영사례 심층조사연구 28
1) 사업개요 29
2) 사업진행 과정 및 효과분석 41
2. 교회예술경영 인식분석을 위한 Q방법론 51
1) Q 방법론 연구실행 54
2) Q 표본(Q sample)구성 55
3) P 표본(P sample)선정 58
4) Q 분류(Q sort)조사 61
Ⅳ. 교회예술경영 경험자 인식유형 65
1. 제1유형: 개방 소통형(open communication) 69
2. 제2유형: 사회 참여형(society participation) 78
3. 제3유형: 종교 매개형(religious mediation) 88
4. 유형 간 차이와 공통합의 94
1) 제1유형과 제2유형비교 94
2) 제1유형과 제3유형비교 98
3) 제2유형과 제3유형비교 103
4) 전유형 공통의 진술 106
5. 인식유형 분석종합 108
Ⅴ. 결론 112
1. 연구종합 109
2.의의와 제언 112
참고문헌 119
부록 129
Abstract 13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