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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가현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승원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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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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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택배서비스업 근로자 중 택배원의 DEE 노출평가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배송업무 시에 사용되는 소형화물트럭과 이동 시 도로 주변차량에서 배출되는 DEE의 입자상 물질 중 PM2.5와 BC, 가스상 물질인 NO2의 노출수준과 노출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대구시 소재 1개 택배사업소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배송담당지역은 대부분 ‘수성구’였으며, 배송업무시간은 ‘6시간 이하’의 응답이 많았으며, 흡연자의 경우 차량내부에서 흡연을 한다고 응답하였다. 배송업무 시 차량 창문을 열어두는 빈도는 ‘50% 이상’의 응답이 많았고, 배송업무에 사용되는 차량의 연식은 ‘2010?2015년식’이 가장 많았으며, 디젤엔진배출물질 저감장치(DPF)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낮았다.
택배원의 DEE 노출수준은 PM2.5 44.62 μg/m3, BC 2.23 μg/m3, NO2 21.26 ppb이었으며, 배송요일에 따른 PM2.5, BC, NO2 노출수준은 ‘목요일’이 가장 높은 농도를 보였으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05). 차량연식에 따른 PM2.5 와 BC의 노출수준은 ‘2006년식’이 가장 높은 농도를 보였으며,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p<0.05), NO2 노출수준은 ‘2013년식’이 가장 높은 농도를 보였으며,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배송지역에 따른 PM2.5와 BC 노출수준은 ‘범어동’이 가장 높았지만,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p>0.05), NO2 노출수준은 ‘신매동’이 가장 높았지만, 입자상 물질과 동일하게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05).
배송근무시간 동안 도로변과 주택가의 배송지역에 따른 PM2.5 노출수준은 도로변 46.17 μg/m3, 주택가 49.90 μg/m3로 주택가 배송업무시간이 4배 많았음에도, 도로변의 농도가 더 높았으며,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1). BC 노출수준은 도로변 1.97 μg/m3, 주택가 3.46 μg/m3로 PM2.5와 동일하게 주택가 배송업무시간이 많았음에도, 도로변의 농도가 더 높았으며,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1).
택배원의 DEE 중 입자상물질 노출지표와 대기 중 PM2.5 노출수준 간의 상관관계는 대기 중 PM2.5와 택배원의 BC간의 상관계수는 0.260(p<0.01)으로 나타났으며, 대기 중 PM2.5와 택배원의 PM2.5 및 택배원의 PM2.5와 BC 사이의 상관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택배원의 DEE 노출수준은 배송차량에서 배출되는 DEE보다 배송지역 이동 및 도로변에서 배송업무를 수행할 때 인근 차량에서 배출되는 DEE의 영향이 더 높은 것으로 보인다.

목차

1. 서론 1
2. 연구 대상 및 방법 4
2.1 연구대상 4
2.2 설문조사 5
2.3 측정방법 6
2.3.1 미세먼지(PM2.5) 7
2.3.2 블랙카본(BC) 7
2.3.3 이산화질소(NO2) 8
2.3.4 GPS 8
2.3.5 대기 중 PM2.5 농도 8
2.4 자료처리 9
2.5 통계분석 9
3. 연구결과 10
3.1 택배원의 DEE 노출평가 설문조사 10
3.1.1 택배원의 근무형태 10
3.1.2 택배원의 근무특성 13
3.1.3 택배원의 차량정보 14
3.2 택배원의 DEE 대리인자 노출수준 15
3.2.1 배송요일별 DEE 노출수준 17
3.2.1.1 배송요일별 택배원의 PM2.5 노출수준 18
3.2.1.2 배송요일별 택배원의 BC 노출수준 19
3.2.1.3 배송요일별 택배원의 NO2 노출수준 20
3.2.2 차량연식별 DEE 노출수준 21
3.2.2.1 차량연식별 택배원의 PM2.5 노출수준 23
3.2.2.2 차량연식별 택배원의 BC 노출수준 24
3.2.2.3 차량연식별 택배원의 NO2 노출수준 25
3.2.3 배송지역별 DEE 노출수준 26
3.2.3.1 배송지역별 택배원의 PM2.5 노출수준 27
3.2.3.2 배송지역별 택배원의 BC 노출수준 28
3.2.3.3 배송지역별 택배원의 NO2 노출수준 29
3.2.4 GPS 장소별 DEE 노출수준 30
3.2.4.1 GPS 장소별 택배원의 PM2.5 노출수준 32
3.2.4.2 GPS 장소별 택배원의 BC 노출수준 35
3.2.5 대기 중 PM2.5 농도와 택배원의 PM2.5 및 BC 농도의 상관성 38
4. 고찰 39
참고문헌 43
부 록 46
영문초록 48
국문초록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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