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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리옌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유석훈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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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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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의 복수 음운규칙 적용 현상에 대한 중국인 고급 학습자의 인지 오류 양상을 탐구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한국어와 중국어의 음운론적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2장에서는 한·중 음절의 성격을 대조하여 검토하였다.
3장에서는 이 연구에서 선정한 세 가지 형태의 복수 음운규칙 적용 현상의 실현 환경과 적용 과정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각 현상이 한국어 교재에서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검토하였으며 설명 내용, 해석 방식, 그리고 선정된 예시 등의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4장과 5장은 고급 수준의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의 설계와 실험의 결과 분석 부분이다. 피험자의 인지 오류 유형과 오류 비율을 분석함으로써 중국인 고급 학습자의 인지 오류 양상이 복수 음운규칙 적용 현상의 실현 환경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측정해보았다. 측정 결과를 통해 중국인 학습자가 현상의 실현 환경과 적용 과정에 대한 올바른 인지를 하는 것이 오류를 개선할 중요한 열쇠인 것이 확인되었고,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중국인 학습자의 인지 오류를 개선하기 위해 복수 음운규칙 적용 현상을 보다 효과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세 가지 교수법을 제시하였다. 첫째로 학습자가 더 전체적으로 현상의 실현 환경을 인지할 수 있도록 ‘실현환경분석식 교수법’을 제시하였고, 다음으로 학습자가 적용 과정을 제대로 알 수 있기 위해 ‘적용과정분리해석식 교수법’을 제안하였다. 이와 더불어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어의 복수 음운규칙 습득에 필요한 형태론적 정보를 더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형태소대조분석식 교수법’이라는 교수법 또한 제시하였다.

목차

목 차
1. 서론 1
1.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2
1.3 선행 연구 3
1.3.1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음운규칙 습득·교육에 관한 연구 3
1.3.2 한국어 복수 음운규칙 적용 현상에 관한 연구 7
2. 한국어와 중국어의 음절 성격 대조 ·9
2.1 한·중 음절 구조 성격 대조 9
2.1.1 한·중 음절 구조 대조 9
2.1.2 한·중 음절 유형 대조 12
2.1.3 한·중 음절화 대조 15
2.1.4 한·중 재음절화 대조 16
2.2 한·중 음절 구조 제약 대조 16
2.3 한·중 음절 배열 제약 대조 18
3. 복수 음운규칙 적용 현상 및 한국어 교재 내용 분석 20
3.1 ‘불파음화→장애음의 비음화’에 대한 분석 21
3.2 ‘불파음화→격음화’에 대한 분석 24
3.3 ‘불파음화→연음화’에 대한 분석 27
4. 인지 오류 실험 설계 30
4.1 가설 설정 30
4.2 실험 목적 31
4.3 실험 방법 33
5. 인지 오류 실험 결과 분석 38
5.1 ‘불파음화→장애음의 비음화’의 인지 오류 분석 38
5.1.1 종성자음별 인지 오류 양상 및 해석 40
5.1.2 비음별 인지 오류 양상 및 해석 42
5.1.3 형태소경계별 인지 오류 양상 및 해석 43
5.1.4 실현환경별 오류 양상 대조 45
5.2 ‘불파음화→격음화’의 인지 오류 분석 47
5.2.1 종성자음별 인지 오류 양상 및 해석 48
5.2.2 형태소경계별 인지 오류 양상 및 해석 49
5.2.3 실현환경별 오류 양상 대조 51
5.3 ‘불파음화→연음화’의 인지 오류 분석 52
5.3.1 종성자음별 인지 오류 양상 및 해석 53
5.3.2 형태소경계별 인지 오류 양상 및 해석 55
5.3.3 형태소종류별 인지 오류 양상 및 해석 56
5.3.4 실현환경별 오류 양상 대조 58
5.4 세 가지 현상의 인지 오류 양상 대조 60
5.4.1 같은 종성 자음의 현상별 인지 오류 양상 대조 61
5.4.2 같은 형태소 경계의 현상별 인지 오류 양상 대조 62
6. 교육 방안 64
6.1 교육 원리 64
6.2 교수 방안 65
6.2.1 적용과정분리해석식 교수법 65
6.2.2 실현환경분석식 교수법 66
6.2.3 형태소대조분석식 교수법 67
6.3 교수안 제시·69
7. 결론 74
참고문헌 76
부록<1> 80
부록<2>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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