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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리옌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28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47 - 278 (32page)
DOI
10.15734/koed..128.202109.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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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외국인 예비 한국어 교사를 위해 한국어 복수 음운규칙 적용 현상의 제시 순서(교수학습 순서)를 설정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방법: 먼저 한국어 교육 자료에 대한 분석으로 복수 음운규칙 적용 현상을 단수 음운규칙 적용 현상과 구별하고 따로 제시하여 교육해야 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그 다음에 학습자에게 교육할 복수 음운규칙 적용 현상의 유형을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시 순서의 설정 원리에 대해 검토한 후에 교육 항목으로 선정된 유형들의 제시 순서를 설정하였다. 결과: 28가지 유형의 복수 음운규칙 적용 현상을 제시하는 순서를 이해용이성이라는 설정 기준과 네 가지의 설정 원칙에 따라 네 단계로 이루어진 설정 과정을 통해 확정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고급 학습자로서의 외국인 예비 한국어 교사를 위한 한국어 발음 교육의 교육 내용을 보완하고 개선할 수 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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