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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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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4집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61 - 9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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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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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의 연구 목적은 교재 분석을 통해 복수 음운규칙 적용 현상을 위한 교재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본고에서는 먼저 네 가지의 한국어 교재를 선정해서 교육 내용을 정리하고, 그 다음에 교육하고 있는 복수 음운규칙 적용 현상의 유형과 적용 과정의 설명 방식을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재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복수 음운규칙 적용 현상에 관한 교육 내용은 보편적으로 교재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네 가지의 교재에서 제시하고 있는 현상의 유형과 적용 과정의 설명 방식이 많이 다르다. 이에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교재 종류 및 설명 언어의 선정, 현상 유형의 설정, 교육 내용의 선정, 교육 내용의 제시, 교육 내용의 설명 등 측면에서 교재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교재 분석
4. 교재 개선 방안에 대한 제언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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