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놀이치료는 1950년대에 Kalff가 모래놀이를 심리치료기법으로 이용하면서 발전되었다. 그 동안 국내에서 모래놀이치료의 선행연구는 사례 위주 및 소규모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는 대규모의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이 아동의 정서 및 행동에 미치는 임상적인 효과를 KCYP를 통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OO시에 소재한 OO초등학교 4-6학년 학생 113명을 대상으로 2015년 3월부터 7월까지 12주간 10회기의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을 시행하였다. 소그룹은 아동 10명-16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주상담사 1인과 보조상담사 3-4인이 참여하였고, 치료시간은 40분이며, 회기는 Baseline 평가, 치료 10회기, 사후 평가회기 등 총 12회기로 구성되었다. 대상군은 남아 56명(49.56%), 여아 57명(50.44%)이었으며, 평가도구로는 성별, 연령 등의 역학 설문지와 한국아동청소년인성검사(Korea Child & Youth Personality Test 이하, KCYP)를 Baseline 시점과 치료 후에 각각 평가하였다. 결과분석으로는 SPSS 15.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paired t-test를 사용하여 모래놀이 시행전후에서 KCYP의 타당도 척도 및 임상영역 세부평가척도 점수를 각각 비교하였다.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 시행 후 Baseline에 비해서 KCYP상 자아강도(t=-3.16, P=.002), 현실왜곡(t=2.35, P=.021), 긴장불안(t=3.75, P=P<.001), 건강염려(t=2.90, P=.005), 공포(t=3.53, P=.001), 내향성(t=2.13, P=.035), 주의결함(t=2.74, P=.007), 반항성(t=2.68, P=.008), 품행문제(3.93, P<.001), 부모와의 갈등(3.45, P=0.001) 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은 아동의 정서적 문제뿐만 아니라 행동적 문제에도 임상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This study is aimed to investigate some emotional and behavioral effect of clinical treatment of school sand play group counseling for a large group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counseling had been carried out to 113 children of OO Elementary school in OO City, including 10 times within 12 weeks from March to July 2015. Each group of counseling had 10~16 counselee, a main counselor and 3-4 of sub-counselors and all they did it 40-minute each time. And it consisted of 12 sessions including a baseline assessment, 10 times of therapy, and a post-assessment. It was conducted to 56 male(49.56%) and 57 female(50.44%) students with questionnaires for their sex and age, assessing KCYP results at the point of baseline and post-therapeutic condition. We used SPSS 15.0 program for analysing the results and also used paired t-test for comparison of the pre-therapeutic result with the post one, both including the value of reasonability of KCYP and that of detailed clinical evaluation. After the therapy, it was shown that there were an statistically remarkable differences with the baseline assessment in Ego strength(t=-3.16, P=.002), Reality Distortion(t=2.35, P=.021), Tension/Anxiety(t=3.75, P=P<.001), Hypochodriasis (t=2.90, P=.005), Phobia(t=3.53, P=.001), Introversion(t=2.13, P=.035), Inattention(t=2.74, P=.007), Oppositionlity(t=2.68, P=.008), Conduct problem(3.93, P<.001) and Parent conflict(3.45, P=0.001) etc. We suspect that school sand play group counseling has clinical effect to behavioral as well as emotional problems of children.
목차
목 차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아동의 정서 · 행동 12) 아동의 정서 · 행동과 모래놀이 22. 연구문제 53. 용어의 정리 6Ⅱ. 이론적 배경 71. 모래놀이치료의 역사 72. 아동 모래놀이의 특징 83. 모래놀이 집단상담 94. 모래놀이 집단상담의 국내 선행연구 115. 모래놀이 집단상담의 국내 연구 동향 분석 136.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의 특징 16Ⅲ. 연구 방법 181. 연구대상 182. 연구절차 193.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 진행내용 224. 연구도구 및 분석방법 241) 한국아동청소년인성검사 KCYP 242) 분석방법 25Ⅳ. 연구결과 261.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62. 학교모래놀이집단상담의 임상효과 27Ⅴ. 논의 및 결론 291. 요약 및 논의 292. 제언 및 의의 311)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312) 본 연구의 의의 32참고문헌 33부 록1 39부 록2 45영문요약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