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곽현정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명호
발행연도
2021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은 학교 정신건강 서비스에 적용 가능한 유용한 학교기반 프로그램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이 일반 아동의 정서 및 행동 문제에 미치는 임상적 효과를 한국아동청소년인성검사(KCYP: Korean Children & Youth Personality)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 2개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을 시행하였다. 주치료사 1인과 모둠별 보조치료사 3-6인이 참여하였으며, 치료시간은 40분이었다. 전체 12회기는 Baseline 평가, 10회의 치료회기, 사후 검사 및 평가회기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군은 총 284명으로 남학생 141명(49.6 %)과 여학생 143명(50.4 %)으로 평균 연령은 10.94±.45세였으며, 평가도구로는 성별, 연령 등의 역학 설문지와 한국아동청소년인성검사(Korea Child & Youth Personality Test 이하, KCYP)를 기준 시점과 치료 후 각각 평가하였다. 결과분석으로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대응표본 t검증(paired t-test)을 사용하여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 시행 전·후에서 KCYP의 타당도 척도와 임상영역 세부평가척도 점수를 각각 비교하였다.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 후 자아강도(t=-3.78, P=.001), 현실왜곡 (t = 2.69, P = .008), 환각 (t = 4.33, P < .001), 긴장·불안 (t = 4.14, P < .001), 건강염려증 (t = 3.30, P = .001), 공포 (t = 4.29, P < .001), 수면장애 (t = 3.32, P = .001), 내향성 (t = 2.95, P = .003), 주의결함 (t = 3.30, P = .001), 반항성 (t = 2.01, P = .045), 품행문제 (t = 2.70, P = .007), 부모와의 갈등 (t = 4.27, P < .001)에서 사전검사와 비교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은 초등학생의 정서, 행동문제에 임상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하였다.
또한, 향후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이 학교기반 정신건강 예방프로그램으로 활용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1) 모래놀이 집단상담
2) 학교상담 모래놀이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리 5
Ⅱ. 이론적 배경 6
1. 모래놀이치료의 역사 6
1) Wells의 “마루게임”
2) Lowenfeld의 “세계기법”
3) Buhler의 “세계검사”
4) Bolgar & Fisher의 “작은세계검사”
5) Kalff의 “모래놀이치료”
2. 모래놀이치료와 ‘손’ 15
3. 모래놀이 집단상담 17
4. 학교 모래놀이치료 20
1) 학교기반 정신건강 프로그램
2) 학교 모래놀이치료
3)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
Ⅲ. 연구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연구절차 25
3. 연구도구 및 분석방법 31
1) 한국아동청소년인성검사 KCYP
2) 분석방법
Ⅳ. 연구 결과 32
Ⅴ. 논의 및 결론 37
1. 요약 및 논의 37
2. 결론 43
1)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43
2) 본 연구의 의의 43
참고문헌 45
영문요약 54
그림 목차

모래놀이역사 계보 14
Penfield의 호문쿨루스 16
모래상자 제작방법 29
모래상자 감상방법 29
표목차
Buhler의 징후 10
대상군의 성별과 연령 24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 과정 27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 28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 치료방법 30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 결과 33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 여학생의 결과 34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 남학생의 결과 35
전체 참가자의 결과와 성별에 따른 결과 비교 3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