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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영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7
저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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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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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이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의 고시사(古詩詞)로 축적된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을 활용한 한국 고전시가 교육의 방법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문학적 소양을 중시하는 풍토에서 교육을 받아온 중국 대학의 한국어 학습자들은 자국의 교육을 통하여 고전시가의 장르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비교적 깊으며 이미 상당한 문학능력을 갖추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이유로 중국인 학습자의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에 주목하였으며, 중국인 학습자를 고전시가 향유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주체로 세울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문헌 연구 방법을 통하여,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을 재개념화하고, 중국인 학습자의 고시사 학습 경험을 정리하였다. 그 다음 독자 반응의 개념과 독자 반응의 유형,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이 독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을 활용한 고전시가 교육적 의의를 ‘학습자의 능동적인 의미 구성 능력 신장’, ‘이별시가에 나타난 정서에 대한 공감 능력 신장’, ‘자연물 이미지를 통한 문화적 소통 능력 신장’으로 구체화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실제적 측면을 고찰하기 위해, 학습자들로 하여금 이별시가를 읽고 자신의 생각, 느낌 등을 자유롭게 쓰게 하였다. 이별시가 텍스트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 양상을 퍼브스와 리페르의 반응 유형 분류 기준에 따라, ‘연합적 반응’, ‘지각적 반응’, ‘해석적 반응’, ‘평가적 반응’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텍스트에 대한 연합적 반응을 ‘학습자의 자아 경험과의 연합’과 ‘이미지의 상호텍스트적 연합’으로 나누고, 텍스트에 대한 지각적 반응을 ‘텍스트의 비유적 응집성 지각’과 ‘텍스트의 의미화 규칙 지각’으로 나누며, 텍스트에 대한 해석적 반응을 ‘텍스트의 내적 정보에 의한 해석’과 ‘학습자의 외적 지식을 활용한 해석’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텍스트에 대한 평가적 반응을 ‘텍스트의 미적 특성에 대한 평가’와 ‘학습자의 윤리적 태도에 의한 평가’로 나누어 반응 텍스트에 나타난 학습자들의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을 분석하고 추론하였다.
학습자들의 반응 양상을 통해, 자국어로 익힌 문학능력이 이별시가를 수용하는 데 바탕이 되어 긍정적인 효과를 자아내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하지만 동시에 ‘한국어 능력 부족으로 인한 텍스트 의미 오독’, ‘분석 능력 부족으로 인한 텍스트 이해 미흡’, ‘참여 의식 부족으로 인한 텍스트 전유 실패’, ‘자국 문학 우월주의로 인한 비판 의식 표출’등 일정한 한계점도 발견할 수 있었다.
학습자들의 읽기 양상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을 활용한 고전시가 교육의 목표를 ‘고전시가에 대한 이해와 감상 능력 신장’, ‘고전시가와 자국 문학의 비교 능력 향상’, ‘상호문화적 소통 능력 함양’으로 설정하였으며, 교육의 내용으로는 ‘시적 의미를 구현하는 명시적 정보 인식’, ‘모티프를 중심으로 한 상호텍스트 환기’, ‘자연물 이미지에 대한 정서적 공감’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교육의 목표와 교육의 내용을 실현하기 위해 교육의 방법을 ‘내용 요소 파악을 통한 반응의 구체화’, ‘문학 장치 파악을 통한 반응의 정교화’, ‘개인?문학 경험 소환을 통한 반응의 활성화’, ‘집단 탐구를 통한 반응의 상대화’, ‘한?중 작품 비교를 통한 반응의 심화’로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고전시가 교육 중에서 중국인 학습자의 특징을 고려하여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교육 방법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를 지닌다. 또한 한국 문학 수업에서 학습자의 주체성과 능동성,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활달하게 촉진시켰다는 데서도 일정한 의의를 지닌다.


핵심어 : 한국 고전시가, 중국 고시사(古詩詞),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 이별시가, 독자 반응, 반응 유형

학 번 : 2015-22186

목차

I. 서론 1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
2. 연구사 3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9
II.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과 한국 고전시가 교육의 관계 18
1. 중국인 학습자의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 18
1)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의 개념 18
2) 중국인 학습자의 고시사(古詩詞) 학습 경험 20
2. 독자 반응과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 28
1) 독자 반응의 개념 28
2) 독자 반응의 유형 : 연합, 지각, 해석, 평가 30
3)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이 독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32
3.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을 활용한 고전시가 교육의 의의 36
1) 학습자의 능동적인 의미 구성 능력 신장 36
2) 이별시가에 나타난 정서에 대한 공감 능력 신장 37
3) 자연물 이미지를 통한 문화적 소통 능력 신장 39
III. 이별시가 텍스트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 양상 42
1. 텍스트에 대한 학습자의 연합적 반응 42
1) 학습자의 자아 경험과의 연합 44
2) 이미지의 상호텍스트적 연합 48
2. 텍스트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적 반응 62
1) 텍스트의 비유적 응집성 지각 63
2) 텍스트의 의미화 규칙 지각 67
3. 텍스트에 대한 학습자의 해석적 반응 74
1) 텍스트의 내적 정보에 의한 해석 75
2) 학습자의 외적 지식을 활용한 해석 81
4. 텍스트에 대한 학습자의 평가적 반응 87
1) 텍스트의 미적 특성에 대한 평가 88
2) 학습자의 윤리적 태도에 의한 평가 91
5. 학습자의 반응에 나타난 문제와 원인 94
1) 한국어 능력 부족으로 인한 텍스트 의미 오독 95
2) 분석 능력 부족으로 인한 텍스트 이해 미흡 97
3) 참여 의식 부족으로 인한 텍스트 전유 실패 100
4) 자국 문학 우월주의로 인한 비판 의식 표출 105
Ⅳ.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을 활용한 고전시가 교육의 실제 108
1.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을 활용한 고전시가 교육의 목표 108
1) 고전시가에 대한 이해와 감상 능력 신장 108
2) 고전시가와 자국 문학의 비교 능력 향상 110
3) 상호문화적 소통 능력 함양 112
2.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을 활용한 고전시가 교육의 내용 113
1) 시적 의미를 구현하는 명시적 정보 인식 113
2) 모티프를 중심으로 한 상호텍스트 환기 115
3) 자연물 이미지에 대한 정서적 공감 116
3.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을 활용한 고전시가 교육의 방법 121
1) 내용 요소 파악을 통한 반응의 구체화 122
2) 문학 장치 파악을 통한 반응의 정교화 128
3) 개인문학 경험 소환을 통한 반응의 활성화 131
4) 집단 탐구를 통한 반응의 상대화 139
5) 한중 작품 비교를 통한 반응의 심화 144
Ⅴ. 결론 149
참고문헌 151
부 록 161
Abstract 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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