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0
I.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연구사 3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9II.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과 한국 고전시가 교육의 관계 181. 중국인 학습자의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 181)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의 개념 182) 중국인 학습자의 고시사(古詩詞) 학습 경험 202. 독자 반응과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 281) 독자 반응의 개념 282) 독자 반응의 유형 : 연합, 지각, 해석, 평가 303)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이 독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323.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을 활용한 고전시가 교육의 의의 361) 학습자의 능동적인 의미 구성 능력 신장 362) 이별시가에 나타난 정서에 대한 공감 능력 신장 373) 자연물 이미지를 통한 문화적 소통 능력 신장 39III. 이별시가 텍스트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 양상 421. 텍스트에 대한 학습자의 연합적 반응 421) 학습자의 자아 경험과의 연합 442) 이미지의 상호텍스트적 연합 482. 텍스트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적 반응 621) 텍스트의 비유적 응집성 지각 632) 텍스트의 의미화 규칙 지각 673. 텍스트에 대한 학습자의 해석적 반응 741) 텍스트의 내적 정보에 의한 해석 752) 학습자의 외적 지식을 활용한 해석 814. 텍스트에 대한 학습자의 평가적 반응 871) 텍스트의 미적 특성에 대한 평가 882) 학습자의 윤리적 태도에 의한 평가 915. 학습자의 반응에 나타난 문제와 원인 941) 한국어 능력 부족으로 인한 텍스트 의미 오독 952) 분석 능력 부족으로 인한 텍스트 이해 미흡 973) 참여 의식 부족으로 인한 텍스트 전유 실패 1004) 자국 문학 우월주의로 인한 비판 의식 표출 105Ⅳ.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을 활용한 고전시가 교육의 실제 1081.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을 활용한 고전시가 교육의 목표 1081) 고전시가에 대한 이해와 감상 능력 신장 1082) 고전시가와 자국 문학의 비교 능력 향상 1103) 상호문화적 소통 능력 함양 1122.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을 활용한 고전시가 교육의 내용 1131) 시적 의미를 구현하는 명시적 정보 인식 1132) 모티프를 중심으로 한 상호텍스트 환기 1153) 자연물 이미지에 대한 정서적 공감 1163. 자국어 문학 학습 경험을 활용한 고전시가 교육의 방법 1211) 내용 요소 파악을 통한 반응의 구체화 1222) 문학 장치 파악을 통한 반응의 정교화 1283) 개인문학 경험 소환을 통한 반응의 활성화 1314) 집단 탐구를 통한 반응의 상대화 1395) 한중 작품 비교를 통한 반응의 심화 144Ⅴ. 결론 149참고문헌 151부 록 161Abstract 167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