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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2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57 - 29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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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의 자국어 문학 문식성에 주목하였으며, 중국인 학습자의 문학 문식성에서 의상의 역할을 규명하고 한국 고전시가 교육에서 의상 중심의 문학 문식성 활용 방법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문학 문식성은 학습자가 지닌 기초 문식성을 전제로 문학적 관습을 활용해 텍스트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중국 고전시가 텍스트에서 누적된 문학 문식성은 문학성이 수렴된 한국 고전시가 텍스트로 발산되는 형태로서 확인될 수 있다. 중국 고전시가에서 의상이 차지하는 비중이나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중국인 학습자들이 수많은 자국의 고전시가 작품들을 접한 후 심미의식 속에 남은 것이 시가 속에 나타난 동일한 의상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의상은 고전시가를 구성하는 본질적인 요소이자 학습자가 시를 해석해 나가는 필수적인 단계로서 시가 교육 및 시가 수용에서 중요한 역할로 작용한다.
본 연구는 한국 고전시가 교육에서 중국인 학습자의 문학 문식성을 의상 중심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논의하였다. 의상을 한국 고전시가에 접근하는 수단으로 상정하고, 중국인 학습자의 문학 문식성 활용의 시도 단계로서 묘사형 의상, 비유형 의상, 상징형 의상으로 분류하여 당시(唐詩)와 시조에 나타난 춘풍(春風) 의상을 예로 들어 비교하면서 시적 의미를 구성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 다음 문학 문식성의 적용 단계로서 춘풍 의상의 상호텍스트성 환기를 통해 학습자 스스로 시적 의미를 구현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머리말
Ⅱ. L1 문학 문식성과 L2 문학 읽기의 관계
Ⅲ. 중국인 학습자의 문학 문식성에서 의상의 역할
Ⅳ. 의상 중심의 문학 문식성 활용 방법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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