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구성적 상호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 고전시가 감상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구성주의는 지식이나 의미는 인간의 마음 밖에서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지각하고 인식하는 주체가 능동적으로 구성한다고 본다. 구성주의적 관점에서는 독자를 상호텍스트적 단서를 활용하면서 텍스트의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능동적인 주체로 규정한다. 즉, 독자의 텍스트 이해 과정을 여러 텍스트의 내용을 끊임없이 연결해 나가는 과정으로 인식한다. 본 연구는 ‘구성적 상호텍스트성’을 ‘텍스트 의미 구성 과정으로서의 상호작용성’과 ‘문학 감상 주체로서의 상호주관성’으로 명명하고, 이를 도입하여 중국의 한국 고전시가 감상 교육에서 교사가 보조텍스트를 제시하지 않아도 학습자 스스로 상호텍스트를 구성하면서 한국 고전시가를 감상하는 방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구성적 상호텍스트성의 특성을 ‘텍스트 의미의 소재성’, ‘텍스트 의미 구성의 개방성’, ‘독자 경험과 텍스트 의미의 유기적 결합성’으로 제시하였고, 구성적 상호텍스트성을 문학교육적 접근인 ‘비교문학적’, ‘비평적’, ‘대화적’ 접근으로서의 의의를 다루었다. 독자에 의한 상호텍스트 구성의 유형을 ‘문학적 지식의 환기를 통한 텍스트 의미 탐색’, ‘문화적 기억의 결합을 통한 텍스트 의미 비교’, ‘개인적 경험의 연계를 통한 텍스트 의미 전유’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구성적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한국 고전시가 감상 교육의 의의를 ‘해석의 다양성 지각을 통한 주체 의식 향상’, ‘비교문화적 인식을 통한 상호문화 능력 신장’, ‘상호관련성 이해를 통한 감상 문식력 함양’으로 구체화하였다. 본 연구는 상호텍스트 구성이 용이하게끔 ‘감상문 작성지’에 상호텍스트 구성을 촉진하는 질문과 감상문 작성 방법을 설정하여 반영하였다. 자료 분석은 질적 연구 방법론인 구성주의 근거이론의 절차에 의해 실시하였고 한국 고전시가 감상에서 중국인 학습자의 상호텍스트 구성 유형을 다음과 같이 범주화하였다. ‘문학적 지식의 환기를 통한 텍스트 의미 탐색’에서는 ‘공통된 문학적 요소를 발견’하거나 ‘창작 맥락에 대해 초점화’하는 양상을 나타냈다. ‘문화적 기억의 결합을 통한 텍스트 의미 비교’에서는 ‘문화적 동질감을 형성’하거나 ‘모국어 문화 관점을 목표어 문화에 적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개인적 경험의 연계를 통한 텍스트 의미 전유’에서는 ‘자아 세계의 조회를 통해 현대적 의미를 재확인’하거나 ‘대립된 정서의 환기를 통해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역동적 사고의 작동을 통해 창의적으로 구현’하는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성적 상호텍스트성의 활용 방법은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 고전시가를 감상하는 데에 주로 긍정적인 영향을 일으켰다. 하지만 동시에 ‘상호텍스트적 요소에 대한 기계적 비교’, ‘상호문화적 요인에 대한 상대적 우위 평가’, ‘상호텍스트적 의미에 대한 내면화 부족’ 등 일정한 한계점도 발견할 수 있었다. 중국인 학습자의 상호텍스트 구성 양상 분석에서 확인된 가능성과 시사점을 바탕으로 한국 고전시가 감상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구안하였다. 교육의 목표로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의미 구성 능력 신장’, ‘학습자의 자발적인 문화 거리 조정 능력 함양’, ‘학습자의 역동적인 사고 능력의 향상’으로 제안하였다. 교육의 내용으로는 첫째, ‘유기적 비교를 위한 연결 맥락 구성하기’로 ‘문학적 지식을 활성화’하거나, ‘문화적 기억을 조회’하거나, ‘개인적 경험을 투영’하도록 설정하였다. 둘째, ‘자문화중심주의 극복을 위한 대화적 소통하기’로, ‘학습자 간의 대화를 통해 경합적 의미를 탐색’하거나 ‘교사의 조정을 통해 위계적 담론을 구성’하도록 제시하였다. 셋째, ‘상호텍스트적 의미의 내면화를 위한 비평적 글쓰기’로, ‘상호텍스트적 의미에 대한 성찰적 글쓰기’와 ‘상호텍스트적 의미 성찰을 통한 감상적 글쓰기’로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고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한국 고전시가를 감상하고 향유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교수-학습 내용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This study aimed to present the goals, and contents of appreciation education for Chinese advanced learners, focusing on the concept of “constructive intertextuality.”From a constructivist perspective, the reader is defined as an active entity that constructs the meaning of the text while leveraging intertextual cues. This study defined “constructive intertextuality” as “interaction as a process of constructing text meaning” and “inter-subjectivity as a literary appreciator.” To this end, this study presented the characteristics of constructive intertextuality as a residence of text meaning, openness of text meaning composition, and organizational coupling of reader experience and text meaning. Further, it addressed the significance of constructive intertextuality as “comparative literary,” “critical,” and “dialog” approaches to literature and education. The types of intertext composition by the reader were divided into the exploration of text meaning through the evocation of literary knowledge, comparison of text meaning through a combination of cultural memories, and appropriation of text meaning through linkage with personal experience. Finally, Korean classical poetry using constructive intertextuality embodies the meaning of appreciation education as an improvement of subject awareness through the diversity of interpretation, improvement of mutual cultural ability through comparative cultural awareness, and improvement of appreciation through mutual understanding. The data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the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and the constructivism rationale procedure. This study categorized the intertext composition types of Chinese advanced learners in Korean classical poetry appreciation education as follows: in searching for the meaning of text through the evocation of literary knowledge, it was presented as discovering common literary elements or focusing on the context of creation. In the comparison of text meanings through the combination of cultural memories, it was shown to build cultural homogeneity or apply the perspective of the native language culture to the target language culture. In the appropriation of text meaning through linkage with personal experience, we could see aspects such as reconfirming the modern meaning through an inquiry of the ego world, critical understanding through the ventilation of opposing emotions, and creative implementation through the operation of dynamic thinking. The method of constructing intertext in the process of Chinese learners appreciating Korean classical poetry has predominantly positively affected understanding the meaning of text. Meanwhile, however, certain limitations such as the mechanical comparison of intertextual elements, relative advantage assessment of intercultural factors, and insufficient internalization of intertextual meaning could also be found. This study proposes a design of Korean classical poetry appreciation education using constructive intertextuality as follows. Educational goals were proposed to enhance learners’ ability to construct active meaning and to adjust voluntary cultural distances, as well as to improve their dynamic thinking skills. First, the educational content was formulated to activate literary knowledge, explore cultural memories, or recall personal experiences by constructing a connection context for organic comparison. Second, it was suggested to explore competitive meaning through dialog between learners or organize hierarchical discourse through the coordination of teachers to overcome self-culturalism. Third, this design incorporated “critical writing for the internalization of intertextual meaning” and considered “reflective writing of intertextual meaning” and “sensuous writing of intertextual meaning reflection.”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n Chinese classical poetry, the characteristics of Chinese learners were fully considered in appreciation education and effective teaching-learning content was sought to enable learners to appreciate and enjoy classical poetry on their own.
I.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연구사 7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16II. 구성적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한국 고전시가 감상 교육의 이론 281. 구성적 상호텍스트성의 본질 281.1. 구성적 상호텍스트성의 개념 281) 텍스트 의미 구성 과정으로서의 상호작용성 312) 문학 감상 주체로서의 상호주관성 351.2. 구성적 상호텍스트성의 특성 381) 텍스트 의미의 소재성 412) 텍스트 의미 구성의 개방성 443) 독자 경험과 텍스트 의미의 유기적 결합성 461.3. 구성적 상호텍스트성의 문학교육적 접근 471) 비교문학적 접근으로서의 구성적 상호텍스트성 472) 비평적 접근으로서의 구성적 상호텍스트성 503) 대화적 접근으로서의 구성적 상호텍스트성 532. 독자에 의한 상호텍스트 구성의 유형 552.1. 문학적 지식의 환기를 통한 텍스트 의미 탐색 552.2. 문화적 기억의 결합을 통한 텍스트 의미 비교 582.3. 개인적 경험의 연계를 통한 텍스트 의미 전유 593. 구성적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한국 고전시가 감상 교육의 의의 623.1. 해석의 다양성 지각을 통한 주체 의식 향상 623.2. 비교문화적 인식을 통한 상호문화 능력 신장 633.3. 상호관련성 이해를 통한 감상 문식력 함양 65III. 한국 고전시가 감상에서 중국인 학습자의 상호텍스트 구성 양상 671. 상호텍스트 구성을 촉진하는 질문 설정 671.1. 경험 환기를 통한 관계망 형성 681.2. 핵심어 제시를 통한 관점의 정립 691.3. 텍스트 간의 비교·대조를 통한 지평의 확장 702. 중국인 학습자의 상호텍스트 구성 유형 712.1. 문학적 지식의 환기를 통한 텍스트 의미 탐색 731) 공통된 문학적 요소 발견 732) 창작 맥락에 대한 초점화 832.2. 문화적 기억의 결합을 통한 텍스트 의미 비교 951) 문화적 동질감 형성 962) 모국어 문화 관점을 목표어 문화에 적용 1042.3. 개인적 경험의 연계를 통한 텍스트 의미 전유 1091) 자아 세계의 조회를 통한 현대적 의미 재확인 1102) 대립된 정서의 환기를 통한 비판적 이해 1183) 역동적 사고의 작동을 통한 창의적 구현 1273. 중국인 학습자의 상호텍스트 구성 양상에 나타난 한계점 1363.1. 상호텍스트적 요소에 대한 기계적 비교 1373.2. 상호문화적 요인에 대한 상대적 우위 평가 1453.3. 상호텍스트적 의미에 대한 내면화 부족 150IV. 구성적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한국 고전시가 감상 교육의 설계 1561. 구성적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한국 고전시가 감상 교육의 목표 1571.1. 학습자의 능동적인 의미 구성 능력 신장 1571.2. 학습자의 자발적인 문화 거리 조정 능력 함양 1591.3. 학습자의 역동적인 사고 능력 향상 1612. 구성적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한국 고전시가 감상 교육의 내용 1632.1. 유기적 비교를 위한 연결 맥락 구성하기 1631) 문학적 지식을 활성화하기 1652) 문화적 기억을 조회하기 1673) 개인적 경험을 투영하기 1682.2. 자문화중심주의 극복을 위한 대화적 소통하기 1701) 학습자 간 대화를 통한 경합적 의미 탐색하기 1722) 교사의 조정을 통한 위계적 담론 구성하기 1742.3. 상호텍스트적 의미의 내면화를 위한 비평적 글쓰기 1761) 상호텍스트적 의미에 대한 성찰적 글쓰기 1782) 상호텍스트적 의미 성찰을 통한 감상적 글쓰기 182V. 결론 184참고문헌 187부 록 1 204부 록 2 207Abstract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