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48
2018
목 차I.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연구문제 63. 연구모형 7Ⅱ. 이론적 배경 81. 스마트폰 과의존 81) 스마트폰 과의존의 개념 82) 스마트폰 과의존과 선택이론 및 역량모델 10 2. 주의집중력 121) 주의집중력의 개념과 특징 122) 주의집중력의 구성요소 133) 주의집중력의 신경생물학적 특성 143. 공격성 151) 공격성의 개념 152) 공격성 발달의 이론적 접근 163) 공격성의 유형 194. 자아탄력성 211) 자아탄력성의 개념과 특징 212) 자아탄력성이 높은 아동들의 특징 233)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소 245. 선행연구 고찰 251) 스마트폰 과의존 관련 변인 연구 252) 스마트폰 과의존과 주의집중력 273) 스마트폰 과의존과 공격성 294) 스마트폰 과의존과 자아탄력성 31Ⅲ. 연구방법 331. 연구대상 332. 측정도구 331)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332) 주의집중력 척도 343) 공격성 척도 354) 자아탄력성 척도 363. 자료분석 36Ⅳ. 연구결과 38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82.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393.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차이분석 401) 성별에 따른 스마트폰 과의존 차이 402) 스마트폰 사용 시기에 따른 스마트폰 과의존 차이 413) 게임 여부에 따른 스마트폰 과의존 차이 424) 사용 시간에 따른 스마트폰 과의존 차이 434. 주요 변수의 상관관계 445.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과 주의집중력 및 공격성의 관계 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471)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과 주의집중력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482)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과 공격성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54Ⅴ. 결론 561. 요약 562. 제언 63참고문헌 68부록 89영문초록 95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