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은숙 (가야대학교,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지도교수
황인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가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과 주의집중력 및 공격성 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김해시에 소재하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 326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과의존, 주의집중력, 공격성, 자아탄력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과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t-검정과 상관관계 분석, Baron과 Kenny(1986)의 매개모델에 근거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은 자아탄력성과 유의미한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은 주의집중력과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본 연구에서의 주의집중력은 점수가 높을수록 산만한 정도를 나타냄)
셋째,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은 공격성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은 주의집중력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은 공격성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과 주의집중력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자아탄력성은 부분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25.8%이었다. 즉,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은 주의집중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자아탄력성을 통해 간접적으로 주의집중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과 공격성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분석한 결과, 자아탄력성은 매개 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주의집중력 요인에서는 자아탄력성의 매개 효과가 검증되었지만, 공격성 요인에서는 자아탄력성의 매개 효과가 검증되지 못하였다. 공격성 요인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가 검증되지 못한 주된 원인들을 밝혀내기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발달의 단계에서 청소년기에 막 접어드는 시기인 초등학교 고학년들과 청소년 시기에 이미 도달한 중학교 학생들 간에는 심리적, 행동적인 측면에서 많은 차이가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과 중학교 2, 3학년 학생들을 비교대상으로 하여 주의집중력과 공격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과의존 정도와 남녀 간의 성별 차이가 의미있게 나타났는데, 후속 연구를 통하여 일관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해볼 필요가 있다.
넷째, 후속 연구에서는 독립변인 각각의 주 효과와 독립인들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변량분석 설계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런 접근을 통하여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의 주된 원인을 분석할 뿐만 아니라 결과가 나타나지 않게 된 주된 원인도 심층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목차

목 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연구모형 7
Ⅱ. 이론적 배경 8
1. 스마트폰 과의존 8
1) 스마트폰 과의존의 개념 8
2) 스마트폰 과의존과 선택이론 및 역량모델 10 2. 주의집중력 12
1) 주의집중력의 개념과 특징 12
2) 주의집중력의 구성요소 13
3) 주의집중력의 신경생물학적 특성 14
3. 공격성 15
1) 공격성의 개념 15
2) 공격성 발달의 이론적 접근 16
3) 공격성의 유형 19
4. 자아탄력성 21
1) 자아탄력성의 개념과 특징 21
2) 자아탄력성이 높은 아동들의 특징 23
3)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소 24
5. 선행연구 고찰 25
1) 스마트폰 과의존 관련 변인 연구 25
2) 스마트폰 과의존과 주의집중력 27
3) 스마트폰 과의존과 공격성 29
4) 스마트폰 과의존과 자아탄력성 31
Ⅲ.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측정도구 33
1)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33
2) 주의집중력 척도 34
3) 공격성 척도 35
4) 자아탄력성 척도 36
3. 자료분석 36
Ⅳ. 연구결과 38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8
2.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39
3.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차이분석 40
1) 성별에 따른 스마트폰 과의존 차이 40
2) 스마트폰 사용 시기에 따른 스마트폰 과의존 차이 41
3) 게임 여부에 따른 스마트폰 과의존 차이 42
4) 사용 시간에 따른 스마트폰 과의존 차이 43
4. 주요 변수의 상관관계 44
5.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과 주의집중력 및 공격성의 관계 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47
1)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과 주의집중력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48
2)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과 공격성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54
Ⅴ. 결론 56
1. 요약 56
2. 제언 63
참고문헌 68
부록 89
영문초록 9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