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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수연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종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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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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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어휘 학습 방법의 차이가 고등학교 학습자의 어휘 장기 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상·중·하위권 학습자의 어휘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어휘 학습 방법을 찾아 그 효과성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가지 어휘 학습 방법을 설계하였다. 첫 번째는 문맥 중심 어휘 학습 방법으로 학습자에게 문장을 제시하고 공통적으로 쓰인 어휘의 의미를 학습자 스스로 추론하도록 하였다. 두 번째는 정의(definition)-해석 어휘 학습 방법으로 교사가 문장을 해석해 줌으로써 학습자가 어휘의 의미를 명시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어휘 학습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 어휘 검사와 학습 직후 단기 어휘 시험, 2주후 지연 어휘 시험을 치렀으며 어휘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정의적(affective)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 초기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실험을 통해 얻은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문맥 중심 어휘 학습 방법과 정의-해석 어휘 학습 방법 모두 학습자의 어휘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두 번째, 문맥 중심 어휘 학습을 시행한 실험 집단의 지연 어휘 시험 점수는 단기 어휘 시험 점수에 이어 지속적으로 상승·유지되는 결과를 보였다.
세 번째, 상위권과 중위권의 경우 어휘 장기 기억에 문맥 중심의 어휘 학습 방법이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특히, 중위권의 경우 문맥 중심 어휘 학습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지연 어휘 시험 결과가 단기 시험에 이어 지속적으로 상승하였다.
네 번째, 설문조사 결과, 각 수준별 학습자 모두 문맥을 통한 어휘 학습이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생각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 결과는 맥락 제공을 통해 학습자의 인지 능력을 활성화시킨 어휘 학습 방법이 어휘 장기 기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하였다. 하지만 학습자 수준별로 각기 다른 수준의 인지 능력 활용을 요구하는 어휘 학습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학습자의 정의적 태도 및 학습 결과에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번 실험은 실험 규모나 기간, 내용에 있어 제한점이 있지만 향후 학교 현장에서 유의미한 어휘 학습을 설계하고 학습자 수준별로 인지 능력을 활성화 시켜줄 수 있는 효과적인 어휘 학습을 계획하는데 청사진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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