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수연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민진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휘 학습전략이 전체 어휘 지식 및 수용적 어휘 지식, 생산적 어휘 지식에 미치는 영향 및 학습자 수준에 따른 어휘 학습전략과 어휘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중학교의 3학년 학생 73명(남학생 33명, 여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자들은 어휘 지식 능력 평가지와 어휘 학습 전략 설문을 실시했다.
어휘 지식 능력 평가지는 교과서 Middle school English (윤정미 외 10인, 2019)의 1~3학년 단어 중 48개를 선정한 후, Webb(2005)의 어휘 지식 문항을 사용해 제작했다. 이후 어휘 지식 능력 평가지 성적을 바탕으로 연구대상자들을 각각 상, 하집단 으로 나눴는데, 각각의 집단은 어휘 지식 능력평가 점수의 평균인 24점을 기준으로 상위 30%와 하위 30%로 구분되었다.
어휘 학습 전략 설문은 Schmitt(1997)의 어휘 학습 전략 설문 58문항 중 본 연구의 대상자인 중학생에 맞게 55문항으로 수정해 활용했다. 어휘 학습 전략 설문은 강화전략(기억), 강화전략(사회적), 의미발견전략(사회적), 의미발견전략(의미결정), 강화전략(초인지), 강화전략(인지)의 6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상관분석과 단순회귀분석을 사용했다.
첫째, 중학생의 어휘 학습전략은 어휘 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학습자에서는 강화전략(인지)이 전체 어휘 지식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상, 하위집단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는 없었다. 둘째, 중학생의 어휘 학습 전략은 수용적 어휘 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학습자에서 강화전략(사회적)을 제외한 나머지 어휘 학습전략은 수용적 어휘 지식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에 있었지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니었다. 상, 하위집단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셋째, 중학생의 어휘 학습 전략은 생산적 어휘 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학습자에서 강화전략(사회적)을 제외한 나머지 어휘 학습전략은 생산적 어휘 지식과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에 있었지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니었다. 상, 하위집단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는 없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들이 학습자의 수용적, 생산적 어휘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습자 각자에게 맞는 어휘 학습전략을 스스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다 다양한 형태의 어휘 전략을 접하게 도와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표 목차 iii
그림 목차 v
부록 목차 vi
국문 요약 vii
Ⅰ.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 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5
2.1. 어휘 지식의 정의 및 개념 5
2.2. 수용적 어휘 지식 및 생산적 어휘 지식 7
2.3. 수용적, 생산적 어휘 지식의 평가 방식 8
2.4. 어휘 학습전략 18
2.5. 선행연구 22
2.5.1. 어휘 전략과 어휘 지식 관련 연구 22
2.5.2. 어휘 전략과 수용적, 생산적 지식 관련 연구 24
Ⅲ. 연구 방법 27
3.1. 연구 설계 27
3.2. 연구 대상 28
3.3. 연구 도구 31
3.3.1. 어휘 학습전략 설문지 31
3.3.2. 영어 어휘 지식 능력평가지 33
3.4. 연구 절차 37
3.5. 분석 방법 38
3.5.1. 통계 분석 방법 38
Ⅳ. 연구 결과 39
4.1. 예비분석 39
4.1.1. 기술통계 39
4.2. 상, 하 집단 간의 어휘 지식 사용 비교 41
4.3. 상, 하 집단 간의 어휘 전략 사용 비교 42
4.4. 어휘 전략이 어휘 지식에 미치는 영향 42
4.4.1. 전체집단의 어휘 전략이 전체 어휘 지식에 미치는 영향 42
4.4.2. 상집단의 어휘 전략이 전체 어휘 지식에 미치는 영향 47
4.4.3. 하집단의 어휘 전략이 전체 어휘 지식에 미치는 영향 48
4.5. 어휘 전략이 수용적 어휘 지식에 미치는 영향 49
4.5.1. 전체집단의 어휘 전략이 수용적 어휘 지식에 미치는 영향 49
4.5.2. 상집단의 어휘 전략이 수용적 어휘 지식에 미치는 영향 53
4.5.3. 하집단의 어휘 전략이 수용적 어휘 지식에 미치는 영향 54
4.6. 어휘 전략이 생산적 어휘 지식에 미치는 영향 56
4.6.1. 전체집단의 어휘 전략이 생산적 어휘 지식에 미치는 영향 56
4.6.2. 상집단의 어휘 전략이 생산적 어휘 지식에 미치는 영향 60
4.6.3. 하집단의 어휘 전략이 생산적 어휘 지식에 미치는 영향 61
Ⅴ. 연구 결과 논의 63
5.1. 결과 요약 및 논의 63
Ⅵ. 결론 및 제언 68
6.1. 교육적 시사점 68
6.2. 연구의 한계 70
참고문헌 71
부록 78
ABSTRACT 8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