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유나 (한서대학교, 한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전애은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 경제 성장과 항공 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항공 여행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항공 서비스업은 대표적인 서비스기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항공사 지상직 직원은 고객에게 서비스품질의 대부분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이다. 그러나 항공 서비스업의 변화에 따라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항공사 지상직 직원을 저렴한 비용으로 공항 인력의 87%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상 조업사, 아웃소싱, 계약직 등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고용형태는 직원의 낮은 급여와 복지수준, 담당 고객의 과부화, 조직 간의 갈등, 강도 높은 스케줄 근무 등의 이유로 이직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한편 이직의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직무역량과 직무몰입이 영향력을 준다는 사실은 기존 국·내외의 연구결과를 통해 알 수 있으며, 본 연구는 항공사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항공사 지상직 직원의 직무역량이 직무몰입과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항공사 지상직 직원의 직무역량이 직무몰입과 이직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이를 위해 먼저 항공사 지상직 직원의 직무역량 요인을 4가지로 나누었다. 이러한 4가지 요인들이 직무몰입과 이직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런 다음 항공사 지상직 직원의 직무역량이 직무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힘으로써, 각 항공사에서의 효율적인 인재관리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문헌적 연구방법과 실증적 연구분석을 하였으며, 인천국제공항에서 근무하고 있는 항공사 지상직 직원을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하였다. 기간은 2017년 4월 2일부터 6월 30일 동안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조사 장소로는 인천국제공항에서 총 210부를 배포하여 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총 202부를 배부하여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방법으로는 자기 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온라인 설문조사 방법을 함께 이용하여 자동화 분석이 가능하도록 연구에 사용하였다. 기본적인 데이터베이스 분석은 SPSS 18.0을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과 신뢰도 검사, 확인적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경로모형 분석, 매개효과 분석,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항공사 지상직 직원의 직무역량 요인들 중 개인적특성역량, 대인관계역량은 직무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문성역량과 상황대처능력은 직무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몰입은 이직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항공사 지상직 직원의 직무역량 요인들 중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대인관계역량과 상황대처능력은 이직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개인적특성역량, 전문성역량은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항공사에서 항공사 지상직 직원의 기본적인 직무 역할만 강조할 문제가 아니다. 기업과 조직의 차원에서 인재 선발 시 보다 여러 가지 역량을 표준화시켜야 하며, 장기적인 측면에서 항공사 지상직 직원의 직무역량과 직무몰입을 높이는 지속적인 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 효율적인 인적자원 관리를 위한 전략수립에 기반이 될 자료와 정보를 토대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제기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5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6
제 2 장 이론적 배경 9
제 1 절 항공사 지상직 직원 9
제 1 항 항공사 지상직 직원의 정의 9
제 2 항 항공사 지상직 직원의 역할 분류 10
제 2 절 직무역량 12
제 1 항 직무역량의 개념 12
제 2 항 직무역량의 구성요인 및 선행연구 18
제 3 절 직무몰입 21
제 1 항 직무몰입의 개념 및 구분 21
제 2 항 직무몰입의 구성요인 25
제 4 절 이직의도 29
제 1 항 이직과 이직의도의 개념 29
제 2 항 이직의도의 영향요인 및 중요성 33
제 3 장 연구 설계 40
제 1 절 연구모형 40
제 2 절 연구가설의 설정 42
제 1 항 항공사 지상직 직원의 직무역량과 직무몰입의 관계 42
제 2 항 항공사 지상직 직원의 직무몰입과 이직의도의 관계 43
제 3 항 항공사 지상직 직원의 직무역량과 이직의도의 관계 45
제 3 절 조사 설계 48
제 1 항 설문지 구성 48
제 2 항 표본설계 51
제 3 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 52
제 4 항 분석 방법 54
제 4 장 연구 분석 및 결과실증 분석 55
제 1 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5
제 2 절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59
제 3 절 확인적 요인분석 69
제 4 절 경로모형 분석 72
제 5 절 매개효과 분석 73
제 6 절 분산분석 74
제 7 절 가설의 검증 79
제 1 항 연구가설의 검증 79
제 5 장 결론 82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82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85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89
참고문헌 91
ABSTRACT 10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