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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선주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고재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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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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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급락 기업의 회계법인이 감사한 타사 재무제표 간 self-contagion 효과

본 논문은 기업의 주가급락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선행연구에 의해 거론되는 경영자의 기회주의적 행동과 이를 가능하게 하는 재무정보의 불투명성 외에 시장에 공시되는 정보에 대한 감사 의무를 가진 감사인에 의한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감사인은 동일 회계연도에 감사한 피감 기업에 대하여 유사한 감사품질을 가질 것이며, 이러한 특징에 정보이전효과를 이용하여 주가급락에 대한 감사인의 영향을 간접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타 피감 기업의 주가급락을 경험한 경우 해당 기업의 회계법인에 감사받은 관심 기업의 재무정보도 감사인에 의해 품질이 저하 될 것이라 예상하였다. 이를 위하여 2002년부터 2016년까지 주가시장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실증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동일 회계법인 내 주가급락 기업이 있는 경우 관심 기업의 재무정보의 품질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하여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주가급락 기업을 감사한 회계법인의 감사품질이 동일 회계법인 내 타 피감 기업의 재무정보의 질로 나타나 주가급락에 감사인의 영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관심 기업의 주가급락 여부에 따른 동일 회계법인 내 타 피감 기업의 주가급락 정보가 이전되는 지 확인하였다. 그 결과, 관심 기업이 주가급락여부와 관계없이 감사인을 통한 전염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공시된 정보에 비하여 사후적으로 나타나는 주가급락을 경험한 기업의 회계법인의 경우 주가급락 경험 여부와 관계없이 피감 기업의 감사품질이 전염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주가급락 기업을 감사한 회계법인의 경우 감사품질이 전반적으로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결과는 투자자 및 시장참여자의 관심 기업이 아직 주가급락을 경험하지 않은 기업이라고 할지라도 관심 기업의 회계법인 내 다른 피감 기업의 주가급락이 있다면 관심 기업의 재무정보에 대하여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을 시사한다.


-주가급락이 동일 회계법인 내 타 피감 기업 시장반응에 미치는 self-contagion 효과

본 논문은 동일 회계법인 내 타 피감 기업의 주가급락 정보가 감사인을 중심으로 관심 기업의 주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한다. 감사인은 피감 기업에 대하여 유사한 정도의 감사 품질을 제공할 것이고, 이에 따라 시장에 공시되는 정보의 질도 피감 기업 간 유사하리라 예상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정보 품질을 가진 기업 중 주가급락이라는 부정적 정보를 공시했을 때 시장 참여자들은 주가급락 기업의 감사인을 인지하여 동일 회계법인 내 피감 기업의 주가를 평가하는 데에 타 피감 기업의 주가급락 정보를 이용할 것이라 예상하였다. 이를 위하여 주가시장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실증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동일 산업 내 주가급락 발생 시점에 관심 기업은 주가급락 기업과 감사인이 동일한 경우 유의하게 음(―)의 계수 값을 갖는 것으로 나타난다. 즉, 산업 내 주가급락 정보가 나타난 시점에 주가급락 기업과 동일 감사인에게 감사를 받는 다는 것으로 시장에서는 부정적 정보를 관심 기업 주가 평가에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주가급락이라는 정보가 감사인을 통해 전염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결과이다. 두 번째, 동일 회계법인 내 타 피감 기업에 의해 전염되는 주가급락의 부정적 정보는 관심 기업의 회계정보의 질과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회계정보의 질을 구분하여 분석하는 경우 양(+)의 재량적 발생액의 질이 높을수록 타 피감 기업의 주가급락의 전염효과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결과는 시장에서 기업의 기회주의적 유인으로 인해 커지는 것으로 인식하는 양(+)의 재량적 발생액이 높은 기업에 대하여 미래 주가급락 위험을 인지하고 이에 동일 회계법인 내 타 피감 기업의 주가급락 정보를 이용하여 기업의 주가를 재평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결과는 시장에서 기업 별 감사인에 대한 품질을 구분하여 인식하고 있으며, 주가급락에 대한 일부 원인을 회계법인의 감사 품질에서 기인했음을 알 수 있는 결과이다. 즉, 시장에서는 주가급락에 대한 감사인의 영향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를 실제 의사결정에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 연구 1 - 목 차 ]
주가급락 기업의 회계법인이 감사한
타사 재무제표 간 self-contagion 효과
Ⅰ. 서 론 1
Ⅱ. Self-contagion effect의 의미 3
2.1 정보이전의 전염(contagion)효과와 경쟁(competition)효과 3
2.2 전염(contagion)효과와 Self-contagion 효과 5
Ⅲ. 선행연구 및 가설 설정 6
3.1 주가급락 위험과 감사인의 역할 6
Ⅳ. 변수 측정 및 연구모형 10
4.1 주가급락 위험 10
4.2 가설 검증 모형 11
4.3 표본 선정 15
Ⅴ. 기술통계량 및 실증분석 결과 16
5.1 기술통계량과 상관분석 16
5.2 동일 감사인에 의한 주가급락 정보의 이전효과 21
5.3 관심 기업의 주가급락과 동일 감사인에 의한 주가급락 정보 이전효과 22
Ⅵ. 추가분석 26
6.1 재량적 발생액의 구분 26
6.2 누적된 재량적 발생액에 타 피감 기업의 주가급락이 미치는 효과 28
6.3 IFRS 도입 이후 감사인에 의한 타 피감 기업 주가급락의 전염효과 31
Ⅶ. 결론 33
참고문헌 36
[ 연구 2 - 목 차 ]
주가급락이 동일 회계법인 내 타 피감 기업
시장반응에 미치는 self-contagion 효과
Ⅰ. 서 론 43
Ⅱ. 선행연구 및 가설 설정 44
2.1 회계 불투명성과 시장반응 44
2.2 감사품질과 시장반응 47
2.3 정보이전과 self-contagion, 가설 설정 48
Ⅲ. 변수 측정 및 연구모형 51
3.1 주가급락 위험의 추정 51
3.2 가설 검증 모형 52
3.3 표본 선정 55
Ⅳ. 실증분석 결과 56
4.1 기술통계량과 상관분석 56
4.2 동일 감사인에 의한 주가급락의 이전효과 61
4.3 관심 기업 정보의 질에 따라 동일 감사인에 의한주가급락의 이전효과 63
Ⅴ. 추가분석 66
5.1 2SLS를 이용한 강건성 TEST 66
5.2 관심 기업의 이익 공시 시점의 시장 반응에 따른 전염효과의 차이 70
Ⅵ. 결론 76
참고문헌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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