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진강, Lim, Jin Kang (충북대학교, 충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병호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충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특수유형 회전교차로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 연구는 국내 통행특성이 반영된 특수유형 회전교차로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7개 회전교차로와 477개 4지교차로를 조사하였다. 분석을 위해 VISSIM 및 SSAM을 활용하였으며, 지체, 통행비용, 상충횟수 3가지 분석지표를 기준으로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에서 운영중인 7개의 회전교차로의 진입속도, 회전속도 및 임계간격이 수집되었고, 477개 4지교차로의 자료를 통해 5개의 진입교통량 유형과 주도로/부도로 교통량 비, 교통량 방향비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국내 통행특성이 반영된 특수유형 회전교차로 분석을 위한 파라메타로 활용되었다.

둘째,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교통량, 진입교통량 유형, 방향비 유형, 내접원 크기를 조건으로 4,050개의 시나리오가 작성되었다. 작성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지체, 통행비용 및 상충횟수를 분석지표로 일반 회전교차로와 특수유형 회전교차로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셋째, 내접원(소), 방향비 일반유형, 진입교통량 유형 1을 기본조건으로 정의하였다. 서비스수준 F기준 중·대형 회전교차로에서는 햄버거 회전교차로가, 특대형 회전교차로에서는 터빈 회전교차로의 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내접원 크기가 커질수록 일반 및 특수유형 회전교차로 모두 지체, 비용, 상충 횟수의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좌회전 증가유형에서는 좌회전입체 회전교차로가, 일반유형에서는 햄버거 회전교차로가, 우회전 증가유형에서는 플라워 회전교차로의 효과가 가장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섯째, 교차로별로 효과가 가장 좋게 나타나는 진입교통량 유형은 서로 상이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대형 회전교차로에서는 일반, 신호, 터보, 플라워 회전교차로가, 특대형 회전교차로에서는 일반 및 터빈 회전교차로가 유형 1대비 유형 2에서 효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좌회전 및 햄버거 회전교차로의 경우 유형 1이 가장 높은 유형으로 분석되었으며, 타겟 회전교차로는 유형 1이 가장 효과가 낮은 유형으로 평가되었다.

마지막으로 지체, 비용 및 상충횟수를 설명하는 총 27개의 다중선형 회귀모형이 개발되었으며, 보정된 가 0.862∼0.972로 분석되어 통계적으로 설명력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4,050개 시나리오의 추가 분석이 필요하며, 4지 2차로뿐만 아니라 3지 및 다지 교차로에 대한 분석이 진행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국내 특수유형 회전교차로 도입을 위한 정책결정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론 3
3. 연구의 수행과정 4
Ⅱ. 기존문헌 검토 7
1. 회전교차로의 개요 7
(1) 회전교차로의 역사 및 운영원리 7
(2) 회전교차로의 특성 및 문제점 9
(3) 회전교차로의 발전추세 12
2. 특수유형 회전교차로의 정의 및 특성 13
(1) 중?대형 회전교차로 13
(2) 특대형 회전교차로 16
(3) 기타 특수유형 회전교차로 18
3. 회전교차로 관련연구 검토 20
(1) 일반 회전교차로 관련문헌 20
(2) 특수유형 회전교차로 관련문헌 22
(3) 연구의 차별성 25
Ⅲ. 파라메타 설정을 위한 통행특성 분석 29
1. 조사 및 분석개요 29
2. 회전교차로 통행특성 32
(1) 속도자료 32
(2) 임계간격 자료 33
3. 4지교차로의 진?출입 특성 37
(1) 진입교통량 유형 37
(2) 주도로/부도로 교통량 비 40
(3) 진입교통량 방향비 41
Ⅳ. 시뮬레이션 분석의 틀 설정 43
1. 분석기준 및 프로그램 43
(1) 효과분석 기준 43
(2) VISSIM 48
(3) SSAM 49
2. 4지 2차로 네트워크 구현 50
(1) 네트워크 구축 50
(2) 파라메타 설정 52
(3) 네트워크 정산 55
3. 시나리오 작성 및 시뮬레이션 56
Ⅴ. 효과분석 결과 58
1. 기본조건에 따른 효과 비교분석 59
2. 기본조건 변화에 따른 효과 비교분석 69
(1) 내접원 크기 증가 69
(2) 진입교통량 방향비의 변화 78
(3) 진입교통량 유형 변화 91
3. 상세조건에 따른 효과 비교분석 106
4. 효과분석 종합 115
Ⅵ. 결론 119
참고문헌 121
부록 12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