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4
2019
목 차국문초록 i표 목 차 v그림목차 vii부록목차 viiiI.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53. 용어의 정의 5II. 이론적 배경 81. 협력교수 82. 직접교수 123. 학습장애 16III. 연구방법 221. 연구대상 222. 연구설계 263. 연구절차 274. 검사도구 285. 중재도구 406. 중재충실도 587. 사회적 타당도 588. 자료처리 60IV. 연구결과 631. 성취도에 대한 협력교수 프로그램의 효과 672. 협력교수에 대한 교사태도에 따른 효과차이 743. 수학태도에 대한 협력교수 프로그램의 효과 76V. 논의 및 결론 781. 초등 3학년 학생의 성취도에 대한 협력교수 프로그램의 효과 782. 초등 3학년 학생의 수학 태도에 대한 협력교수 프로그램의 효과 82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83참고문헌 84부 록 96Abstract 190표 목 차<표 1> 직접교수 설계 시 고려해야할 주요한 요인 13<표 2> 교수내용전달과 평가 시 고려해야할 주요한 요인 14<표 3> 교실환경의 조직과 관리 시 고려해야할 주요한 요인 16<표 4> 수학 학습장애와 수학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 선정 기준 22<표 5> 집단별 학생특성 24<표 6> 일반학생들의 동질성 분석결과 25<표 7> 수학 학습장애 위험군과 수학 학습장애 학생들의 동질성 분석결과 25<표 8> 중재자 기본 정보 26<표 9> 연구설계 27<표 10> 연구절차 27<표 11> 학생 선별평가지 연산유형별 문항 29<표 12> 성취도 평가 개발 절차 31<표 13> 성취도 평가 연산의 유형과 예시 33<표 14> 교과서 단원 평가의 문장제 문제 분석 34<표 15> 성취도 평가 문장제 문제 예시 35<표 16> 곱셈과 나눗셈 성취도 평가지 4종의 검사-재검사 신뢰도36<표 17> 곱셈과 나눗셈 성취도 평가지 4종의 동형검사신뢰도36<표 18> 곱셈과 나눗셈 성취도 평가지 문항의 내적일관성 37<표 19>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Intervention(ATMI)의 수정?보완절차 38<표 20> 수학 태도 검사 영역별 문항 내용 39<표 21> 직접교수 활동의 학습주제 41<표 22> 직접교수단계 수정?보완 절차 43<표 23> 수정?보완된 직접교수 단계와 기본활동 45<표 24> 협력교수의 원리와 강점 46<표 25> 협력교수모형의 분석 47<표 26> 본 연구에서 개발한 협력교수 모형의 기본 원리와 단계별활동 48<표 27> 협력교사 전문성 확보 활동 50<표 28> 협력교수 프로그램의 실시 과정에 대한 예시 52<표 29> 교수실시단계의 지도안 55<표 30> 실험집단 교사들의 사회적 타당도 평가 결과 59<표 31> 실험집단 학생들의 사회적 타당도 평가 결과 60<표 32> 곱셈과 나눗셈 성취도 비교를 위한 다층성장모형 방정식 62<표 33> 곱셈과 나눗셈 성취도 평가결과 기술 통계치 64<표 34> 수학에 대한 태도 평가결과 기술 통계치 66<표 35> 실험과 비교집단 일반학생 성취도에 대한 기초모형 분석 결과68<표 36> 실험과 비교집단 일반학생의 성취도에 대한 연구모형 분석결과 69<표 37> 실험과 비교집단 수학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의 성취도에 대한기초모형 분석 결과 70<표 38> 실험과 비교집단 수학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의 성취도에 대한연구모형 분석 결과 71<표 39> 실험과 비교집단 수학 학습장애 학생의 성취도에 대한 기초모형 분석 결과 72<표 40> 실험과 비교집단 수학 학습장애 학생의 성취도에 대한 연구모형 분석 결과 73<표 41> 실험집단 전체학생의 성취도에 대한 기초모형 분석 결과 74<표 42> 실험집단 내 학교별 일반학생 성취도 비교를 위한 연구모형분석 결과 76<표 43> 일반학생의 수학 태도 사후 평가 결과 분석 77<표 44> 수학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의 수학 태도 사후 평가 결과 분석77<표 45> 수학 학습장애 학생의 수학에 대한 태도 사후 평가 결과 분석 77그림목차<그림 1> 수학 학습장애와 수학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 선정절차 23<그림 2> 협력교수 프로그램의 실행절차 40<그림 3> 직접교수 프로그램 개발 과정 41<그림 4> 협력교수 개발 과정 46<그림 5> 교과용도서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된 비교집단 일반교수의 단계58<그림 6> 곱셈과 나눗셈 성취도 측정 결과의 평균 변화 그래프 65부록목차<부록 1> 수학 학습장애와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 선별평가지 97<부록 2> 곱셈과 나눗셈 성취도 평가지 전체 문항 99<부록 3> 수학 태도 검사지 103<부록 4> 교수학습활동 기본 지도안 105<부록 5> 협력교수 프로그램 교수학습지도안 예시 173<부록 6> 비교집단 일반교수의 수업지도안 180<부록 7> 협력교수 협의록 183<부록 8> 중재 충실도 체크리스트 185<부록 9> 사회적 타당도 평가지 186<부록 10> 연구 참여 동의서 188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