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병룡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애화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문초록)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교수를 통한 직접교수 제공이 초등 3학년 곱셈과 나눗셈 성취도와 수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학생, 수학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 수학 학습장애 학생을 중심으로 -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학습장애아교육전공
김 병 룡
지도교수: 김 애 화

본 연구에서는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교수를 통한 직접교수의 제공이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곱셈과 나눗셈 성취도 그리고 수학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강원도 W시 초등학교 학생 44명, H군 2개 초등학교 학생 20명 그리고 경기도 Y시 초등학교 학생 42명을 실험집단 56명과 비교집단 50명으로 편성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은 일반학생 39명, 수학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 10명, 수학 학습장애 학생 7명으로 구성되었고 비교집단은 일반학생 35명, 수학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 10명, 수학 학습장애 학생 5명으로 구성되었다.
실험집단의 중재는 직접교수모형을 통해 설계된 교수학습 내용과 활동을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교수를 통해 제공하는 협력교수 프로그램이었다. 그리고 비교집단의 중재는 교과용 도서를 바탕으로 설계된 내용과 활동을 일반교사 단독으로 제공하는 일반교수였다.
본 연구는 반복측정설계와 사전사후실험설계를 활용하였다. 그리고 연구자가 개발한 수학 곱셈 및 나눗셈 성취도 평가지와 ATMI를 수정한 수학 태도 검사지를 활용하여 종속변인을 측정하였다. 학생들의 곱셈과 나눗셈 성취도 결과는 다층성장모형을 설정하여 HLM 7.03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수학 태도 검사 결과는 SPSS 20.0을 활용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의 일반학생들은 비교집단의 학생들에 비해 사전 성취도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협력교수 프로그램이 진행됨에 따라 곱셈과 나눗셈 성취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큰 향상을 보였다.
둘째, 실험집단의 수학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들은 비교집단의 학생들에 비해 사전 성취도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낮았지만 협력교수 프로그램이 진행됨에 따라 곱셈과 나눗셈 성취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큰 향상을 보였다.
셋째, 실험집단의 수학 학습장애 학생들은 사전 성취도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협력교수 프로그램이 진행됨에 따라 곱셈과 나눗셈 성취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큰 향상을 보였다.
넷째, 협력교수에 대해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모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 집단의 학생들이 부정적 태도를 보인 교사가 있는 집단의 학생들보다 성취도에서 더 큰 향상을 보였다.
다섯째, 학생들의 수학 태도에 대한 협력교수 프로그램의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 중재의 효과와 그 실천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i
표 목 차 v
그림목차 vii
부록목차 viii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II. 이론적 배경 8
1. 협력교수 8
2. 직접교수 12
3. 학습장애 16
III.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연구설계 26
3. 연구절차 27
4. 검사도구 28
5. 중재도구 40
6. 중재충실도 58
7. 사회적 타당도 58
8. 자료처리 60
IV. 연구결과 63
1. 성취도에 대한 협력교수 프로그램의 효과 67
2. 협력교수에 대한 교사태도에 따른 효과차이 74
3. 수학태도에 대한 협력교수 프로그램의 효과 76
V. 논의 및 결론 78
1. 초등 3학년 학생의 성취도에 대한 협력교수 프로그램의 효과 78
2. 초등 3학년 학생의 수학 태도에 대한 협력교수 프로그램의 효과 82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83
참고문헌 84
부 록 96
Abstract 190
표 목 차
<표 1> 직접교수 설계 시 고려해야할 주요한 요인 13
<표 2> 교수내용전달과 평가 시 고려해야할 주요한 요인 14
<표 3> 교실환경의 조직과 관리 시 고려해야할 주요한 요인 16
<표 4> 수학 학습장애와 수학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 선정 기준 22
<표 5> 집단별 학생특성 24
<표 6> 일반학생들의 동질성 분석결과 25
<표 7> 수학 학습장애 위험군과 수학 학습장애 학생들의 동질성 분석
결과 25
<표 8> 중재자 기본 정보 26
<표 9> 연구설계 27
<표 10> 연구절차 27
<표 11> 학생 선별평가지 연산유형별 문항 29
<표 12> 성취도 평가 개발 절차 31
<표 13> 성취도 평가 연산의 유형과 예시 33
<표 14> 교과서 단원 평가의 문장제 문제 분석 34
<표 15> 성취도 평가 문장제 문제 예시 35
<표 16> 곱셈과 나눗셈 성취도 평가지 4종의 검사-재검사 신뢰도
36
<표 17> 곱셈과 나눗셈 성취도 평가지 4종의 동형검사신뢰도
36
<표 18> 곱셈과 나눗셈 성취도 평가지 문항의 내적일관성 37
<표 19>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Intervention(ATMI)의 수정?보완
절차 38
<표 20> 수학 태도 검사 영역별 문항 내용 39
<표 21> 직접교수 활동의 학습주제 41
<표 22> 직접교수단계 수정?보완 절차 43
<표 23> 수정?보완된 직접교수 단계와 기본활동 45
<표 24> 협력교수의 원리와 강점 46
<표 25> 협력교수모형의 분석 47
<표 26> 본 연구에서 개발한 협력교수 모형의 기본 원리와 단계별
활동 48
<표 27> 협력교사 전문성 확보 활동 50
<표 28> 협력교수 프로그램의 실시 과정에 대한 예시 52
<표 29> 교수실시단계의 지도안 55
<표 30> 실험집단 교사들의 사회적 타당도 평가 결과 59
<표 31> 실험집단 학생들의 사회적 타당도 평가 결과 60
<표 32> 곱셈과 나눗셈 성취도 비교를 위한 다층성장모형 방정식 62
<표 33> 곱셈과 나눗셈 성취도 평가결과 기술 통계치 64
<표 34> 수학에 대한 태도 평가결과 기술 통계치 66
<표 35> 실험과 비교집단 일반학생 성취도에 대한 기초모형 분석 결과
68
<표 36> 실험과 비교집단 일반학생의 성취도에 대한 연구모형 분석
결과 69
<표 37> 실험과 비교집단 수학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의 성취도에 대한
기초모형 분석 결과 70
<표 38> 실험과 비교집단 수학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의 성취도에 대한
연구모형 분석 결과 71
<표 39> 실험과 비교집단 수학 학습장애 학생의 성취도에 대한 기초
모형 분석 결과 72
<표 40> 실험과 비교집단 수학 학습장애 학생의 성취도에 대한 연구
모형 분석 결과 73
<표 41> 실험집단 전체학생의 성취도에 대한 기초모형 분석 결과 74
<표 42> 실험집단 내 학교별 일반학생 성취도 비교를 위한 연구모형
분석 결과 76
<표 43> 일반학생의 수학 태도 사후 평가 결과 분석 77
<표 44> 수학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의 수학 태도 사후 평가 결과 분석
77
<표 45> 수학 학습장애 학생의 수학에 대한 태도 사후 평가 결과 분석 77
그림목차
<그림 1> 수학 학습장애와 수학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 선정절차 23
<그림 2> 협력교수 프로그램의 실행절차 40
<그림 3> 직접교수 프로그램 개발 과정 41
<그림 4> 협력교수 개발 과정 46
<그림 5> 교과용도서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된 비교집단 일반교수의 단계
58
<그림 6> 곱셈과 나눗셈 성취도 측정 결과의 평균 변화 그래프 65
부록목차
<부록 1> 수학 학습장애와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 선별평가지 97
<부록 2> 곱셈과 나눗셈 성취도 평가지 전체 문항 99
<부록 3> 수학 태도 검사지 103
<부록 4> 교수학습활동 기본 지도안 105
<부록 5> 협력교수 프로그램 교수학습지도안 예시 173
<부록 6> 비교집단 일반교수의 수업지도안 180
<부록 7> 협력교수 협의록 183
<부록 8> 중재 충실도 체크리스트 185
<부록 9> 사회적 타당도 평가지 186
<부록 10> 연구 참여 동의서 18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