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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송치영 (한밭대학교, 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지도교수
민병찬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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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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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는 각종 건물 및 인터넷, 자동차, 지하철 등 사람이 접하는 그 모든 분야에는 다양한 광고를 접하게 된다. 특히, 대표적인 대량수송 교통수단인 지하철(도시철도)을 이용하는 다수의 시민들은 출퇴근 시간은 물론, 평일 시간 때에도 출입구에서부터 지하철 역사, 전동차 내부까지 각종 부착물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여부를 떠나 다양한 시각적 접촉으로 인하여 육체적, 정신적 저항에 항시 노출된다. 따라서, 각종 광고 운영에 대한 대다수 이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이용자가 느끼는 부정적인 시각적 저항을 되도록 적게 접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과거와 현재 대다수 지하철 이용자의 만족도 평가에 대한 인식에 기초를 둔 정성적 방법에 의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정성적 방법에 의한 조사는 정량적이며 객관적인 파악에 한계가 있고, 회피효과 관계 파악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광고 분야 중 특히, 지하철 이용 승객에 대하여 광고의 부정적 이미지가 어떻게 인식되고 개개인 별로 전달되는지를 알아보고 청각과 부정적 정서자극의 동시자극이 시각적인 부정적 이미지의 영향에 회피효과가 있는지를 새롭게 규명하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다양한 광고로 인한 영향에 대하여 연구목적을 이루고자 기존의 방법인 정성적 평가와 함께 정량지표인 생체적 변화신호를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IAPS의 시각적인 부정 이미지와 심리적, 정서적으로 편안함과 안정감을 주는 클래식 음악을 동시에 제시하여, 심리적 부하지표로 교감신경계 활성도(LF/HF), 총량적 지표로 RR triangular로써 심박변이도(HRV)와 자율신경계 반응의 피부 전기 반응(GSR: Galvanic Skin Response)에서 SCL(Skin Conductance Level)의 변화를 동시에 측정하였고, 이와 함께 시각적 혐오감을 주는 사진 한 장씩을 제시하여 일대일로 비교하여 7점 척도 평가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시각적 부정 정서자극에 대한 청각적 회피효과가 우리 자율신경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객관적 평가에서는 Control(안정상태)과 Audio-Visual stimulus(자극)간에 HRV, GSR 모두 자극전후에 유의차(p<0.05)를 보이며 증가하였다. 주관적 평가 실험결과, 혐오감의 정도는 자극B, 자극D, 자극C, 자극A 순으로 나타났다. 대조군과 실험군 두 집단 모두 유의수준 1%에서 차이가 인정되었다.
동일 감각에 대한 마스킹효과가 발생한 선행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부정적 이미지에 대한 마스킹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시각자극의 인지속도가 청각자극의 인지속도보다 빠르다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상대적으로 빠르게 인지된 강렬한 시각자극(혐오사진)으로 인해 청각자극으로 인한 마스킹 효과가 뚜렷하지 못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부정적 이미지에 노출되어 각성상태에서는 청각자극으로 인한 마스킹 효과가 나타나지 않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실제 지하철 이용객을 대상으로 정서반응에 있어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시각적 이미지의 지하철 광고에 대한 제도개선과 정비를 통해 효과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으며, 부정적 이미지의 매체를 지양하기 위한 요인들을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더욱 효과적인 개선을 위한 향후 연구계획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피험자가 20대의 젊은 대학생으로만 이루어져 전 연령을 포함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각 세대별 연구 진행으로 세대별 차이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남, 여를 나눠 성별에 따른 시각자극에 청각자극을 통해 마스킹효과로 상쇄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연구를 별도 수행할 필요가 있다.
또한, 현재 상존하는 지하철 및 각종 광고에는 IAPS(국제정서사진체계)에서 제시하는 정도의 부정적 정서를 자극하는 광고는 없으나 담배광고 및 자동차 사고 등의 공익적 광고에서 제시되는 사진을 가지고 실험하는 방안과 청각적 자극을 위해 사용되는 음악도 경쾌하고 발랄한 것으로 실험을 추가적으로 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아울러 기존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마스킹 효과 분석에 대해서도 면밀한 추가적인 별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반면, 본 연구를 통하여 광고 제작시 시각적 부문을 중시하고, 차별적 자료 활용 방안으로 접근하여 향후 기존 단순 광고에서 시대 흐름에 맞게 IT를 활용한 광고의 새로운 접근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특히 지하철 터널을 이용한 신기술 영상광고로 새로운 광고 영역 확장 필요하다. 또한 심한 자극을 통한 예방차원의 담배, 교통사고 사진 등 공익광고의 부정적 정서의 시각적인 개선도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표 목 차 ⅳ
그림목차 ⅴ
국문요약 ⅵ
I. 서론 1
1.1 연구 목적 ···································································· 1
1.1.1 본 논문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사안··································· 3
1.2 연구 방법(데이터 수집) ····················································3
II. 이론적 배경 5
2.1 정서자극의 정의······························································5
2.2 부정적 정서자극의 의미····················································6
2.3 청각자극의 의미····················································7
2.3.1 청각자극의 사례························································· 8
2.4 자율신경계의 정의·························································· 9
2.5 각국의 지하철 역사의 표시·························· 10
2.5.1 지하철 광고 현황····················································11
2.5.2 최근의 지하철 광고에 대한 반응·····································11
2.6 실험 비교분석을 위한 scheffe’의 일대일 비교법······················· 12
2.7 국제정서사진체계(IAPS)··············································· 15
III. 연구방법 16
3.1 객관적 평가 연구방법······················································ 16
3.1.1 연구대상·························································16
3.1.2 실험방법·························································16
3.1.2.1 심박변이도(HRV)측정················································ 17
3.1.2.2 전기피부반응(GSR) 측정 ··········································· 18
3.1.2.3 IAPS 자극····················································· 19
3.1.3 실험설계 및 절차·················································· 19
3.1.4 분석방법 ··················································· 20
3.2 주관적 평가 연구방법····················································· 20
3.2.1 연구대상·························································20
3.2.2 실험환경·························································21
3.2.3 실험절차 및 방법··················································21
3.2.4 분석방법·························································24
IV. 실험결과 28
4.1 객관적 실험결과 ····················································· 28
4.2 주관적 실험결과 ·························································· 30
V. 결론 및 고찰 33
5.1 객관적 평가결론·························································33
5.1.1 지하철 광고물에 대한 이용자의 시각································33
5.1.2 객관적 평가····················································34
5.1.3 연구결과 및 한계점··········································34
5.2 주관적 평가결론 ····················································35
5.3 객관적·주관적 평가결론(총괄)············································36
5.4 본 연구의 활용방안············································37
참 고 문 헌 38
본 석사학위 논문작성에 따른 연구실적 42
ABSTRACT 43
부록 1 주관적 조사를 위한 청각과 시각의 마스킹효과 상관관계 설문조사서 47
부록 2 대전광역시도시철도(지하철) 광고현황 51
감사의 글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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