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순재 (충남대학교, 충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황인덕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업神과 일본의 자시키와라시(ざしきわらし) 설화의 비교·분석을 통해, 한·일 업神 설화가 지니는 설화문학적 의의를 밝혀보았다.
Ⅱ장에서는 업神과 자시키와라시의 신앙적 기반을 살펴보았다. 한국의 업神과 일본의 자시키와라시가 머무는 집은 부자가 되지만, 반대로 이들이 나가면 그 집은 망하게 된다. 이로 볼 때 업神과 자시키와라시는 집안의 성쇠를 관장하는 가신(家神)으로서 그 속성이 매우 유사함을 알 수 있다.
Ⅲ장에서는 업神과 자시키와라시 설화의 양상과 그 동이점(同異點)을 파악하였다. 본 장에서는 업神과 자시키와라시의 동이점을 각각 신적 성격, 주거 공간과 선호 음식, 유형과 생김새, 상징물과 인간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업神과 자시키와라시는 재물신·수호신·재앙신·예언신·조상신·간택신적 성격을 지닌다. 두 가신은 재물신적 성격을 지녀서 두 가신이 머무는 집은 가호를 받아 큰 부자가 된다. 업神과 자시키와라시는 차이점이 존재하지 않을 정도로 재물신적 성격이 매우 유사하다. 두 가신은 수호신적 성격을 지녀서 집의 재복(財福)과 가산을 지키며 그 집안을 수호한다. 두 가신이 나간 집은 집을 수호하는 존재가 사라져서 망하게 된다. 업神은 강도·재해 등이 일어나면 타인의 힘을 빌려 집을 수호하는데 반해, 자시키와라시는 스스로의 힘으로 집을 수호할 수 있다. 두 가신은 재앙신적 성격을 지녀서 자신을 잘 모시지 못하거나 자신에게 해를 가할 시에는 재앙을 내린다. 업神은 동물 형상의 실체로 나타나서 인간에 의해 죽을 수도 있다. 업神이 인간에 의해 죽게 되면 재앙을 내린다. 반면 자시키와라시는 인간 형상의 유령에 가까워서 인간에 의해 죽을 수 없다. 자시키와라시는 인간이 자신을 잘 모시지 않거나 화살을 쏘는 등으로 자신을 위협하면 재앙을 내린다. 두 가신은 예언신적 성격을 지녀서 초상이나 집이 망하는 등의 흉사가 있으려면 사람의 눈에 보인다. 업神은 단순히 앞으로 일어날 흉사를 예언하고, 이 흉사는 피할 수 없다. 이에 반해 자시키와라시는 피할 수 없는 흉사를 예언하기도 하고, 흉사를 예언하여 이를 스스로의 힘으로 막기도 한다. 두 가신은 조상신적 성격을 지녀서 죽은 조상이 두 가신으로 변하기도 한다. 업神은 주로 업(業)사상에 의한 죄업(罪業)이 많은 조상이 죽고 나서 축생도에서 업신(業神)을 받아 구렁이업으로 환생한다. 반면에 자시키와라시는 오래전 아이 때 죽은 조상의 유령이 자신이 죽은 장소에 나타나거나 후손을 돕고자 자시키와라시로 화신(化神)한다. 두 가신은 간택신적 성격을 지녀서 신이 사제를 간택하듯이, 자신을 섬길 사람을 직접 선정한다. 이로써 두 가신은 자신이 선정하여 인연을 맺은 특정한 사람에게만 보이고, 그 특정한 사람만을 따라다닌다. 업神은 주로 자신이 선정하여 인연을 맺은 특정한 집안사람에게만 보인다. 이에 반해, 자시키와라시는 주로 자신이 선정하여 인연을 맺은 특정한 집안사람에게 보이되, 집을 찾은 손님에게 가끔씩 모습을 드러내기도 한다. 또한 어른보다는 아이에게 더 잘 보인다.
업神과 자시키와라시는 주거 공간이 일정 부분은 동일하고, 일정 부분은 상이하다. 업神은 광·곳간·쌀독·볏섬·짚가리·장작가리 등에 살며, 자시키와라시는 툇마루·다다미방·곳간·창고 등에 산다. 그리고 이 두 가신은 부잣집에 산다. 업神과 자시키와라시는 주거 공간이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으나, 부잣집의 광·곳간·창고·헛간 등이 공통적으로 두 가신이 사는 공간이다. 더하여 두 가신은 짚을 삶의 근간으로 삼아 업神은 볏섬·짚가리 등에 살고, 자시키와라시는 다다미방에 사는 등 짚으로 만든 고공품(藁工品)에 기거한다.
업神과 자시키와라시는 선호 음식도 유사하다. 업神은 팥죽, 흰죽을 좋아한다고 하며, 자시키와라시는 팥밥을 좋아한다고 한다. 업神은 죽을 먹고 자시키와라시는 밥을 먹지만, 두 가신 모두 팥을 선호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업神은 그 유형이 여러 동물형부터 인간형까지 매우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이에 반해 자시키와라시는 전부 인간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인간형의 유형이 여러 가지이다. 자시키와라시는 동자와 노옹으로 구분되는 한국의 인업보다 그 유형이 다양하다. 자시키와라시는 여러 인간형이 존재하는데, 기본형인 동자형을 비롯하여 동녀형·노파형·스님형 등 다양한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한국의 인업과 일본의 자시키와라시를 비교해보면 두 가신 모두 동자형이 존재하고, 각기 노옹형과 노파형으로 성별은 다르지만 노인형이 존재한다. 길조의 조짐 때 보이는 하얀 아이형 자시키와라시는 하얀 노옹형 인업과 색이 동일하다. 흉조의 조짐 때 보이는 빨간 옷을 입은 아이형 자시키와라시는 역시 흉조의 조짐 때 보이는 빨간 옷을 입은 동자형 업神과 유사하며, 빨간 옷을 입은 노옹형 업神과도 복색이 유사하다. 이로 볼 때 업神과 자시키와라시는 그 형상도 색도 매우 유사하여, 두 가신이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업神과 자시키와라시는 실존하지 않는 존재로, 두 가신을 섬기려면 두 가신을 대신할 상징물이 필요하다는 공통점을 갖는다. 두 가신의 상징물은 명칭, 모시는 장소, 형태에 따라 차이점이 있다. 업神의 상징물은 신의 몸이란 의미의 신체(神體)라고 부르고, 자시키와라시의 상징물은 신의 조각상 또는 신의 형상이란 의미의 신상(神像)이라 부른다. 신체는 집 밖과 울타리 사이인 뒤란에 모시며, 신상은 집 안의 다다미방에 신단이나 제단을 차려 모신다. 신체는 항아리에 쌀을 담고 그 위에 짚가리를 덮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상은 아이 형상의 조각상이나 인형의 형태를 띤다.
업神과 자시키와라시는 공통적으로 인간의 형상을 하고 있어서 인간처럼 말을 할 수 있고 인간성을 가진다. 두 가신이 가지는 인간성의 요건은 다소 차이가 있는데 업神은 분노·초조·감사 등의 감정과 변덕 등의 성격이 있으며, 자시키와라시는 아이처럼 짓궂은 장난이 심하다.
Ⅳ장에서는 업神과 자시키와라시 설화의 특성을 밝혀보았다. 본 장에서는 두 가신 설화의 특성을 경험담적 특성과 신이담적 특성으로 나누어 밝혀보았다.
업神 설화와 자시키와라시 설화는 한?일 국민 모두에게 친근한 경험적 설화이다. 두 가신 설화를 들어보면 제보자 자신이나 제보자의 주변 사람이 직접 경험한 이야기가 대부분이며, 비교적 최근에 일어난 일이다. 이렇게 업神 설화와 자시키와라시 설화는 먼 나라의 이야기가 아니고, 아주 먼 옛날의 이야기도 아니며, 순수하게 상상만으로 만들어진 이야기 또한 아니다. 실생활에서 양국 국민이 직접 겪은 경험이 구전되어 설화화(說話化)된 것이 바로 업神 설화와 자시키와라시 설화이다. 따라서 두 가신 설화는 경험담적 특성을 지닌다. 이처럼 두 가신에 대한 신앙과 설화는 양국 국민의 실생활과 의식 속에 내재되어 있다.
업神 설화와 자시키와라시 설화는 이야기 전반에 신이성이 나타나는 신이적 설화이다. 두 가신 설화는 가신신앙의 영향으로 생성된 경험담이므로 설화 전반에 신이한 존재의 신적 능력이 나타난다. 그리고 두 가신 경험담에 나타나는 신이성은 바로 업神과 자시키와라시가 신적 능력으로 인간의 삶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이렇게 업神과 자시키와라시 신앙은 한·일 국민의 생활 속에 녹아들게 되었고, 개개인이 겪은 두 가신과 관련된 우연적이고 필연적인 기이하고 신이한 경험은 업神과 자시키와라시 설화 생성의 원동력이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은 두 가신이라는 신이한 존재가 행사한 초자연적인 능력을 숭상하고 외경하게 만들어, 이를 주변인에게 전달하게끔 만들었다. 따라서 업神과 자시키와라시와 관련된 신이한 경험담은 전승 과정에서 어느 정도의 과장과 상상력, 그리고 구연자의 견해가 더해지게 되었다. 그리고 이는 사실담인 경험담에 허구적 요소를 가미하여 업神과 자시키와라시 경험담을 전통 설화의 범주 안에 들게 한다. 따라서 두 가신 설화는 신이담적 특성을 가진다. 이처럼 두 가신 설화는 경험담과 신이담이 어우러진 현대의 설화 향유층 사이에서 구전되는 설화라고 할 수 있다.
Ⅴ장에서는 업神과 자시키와라시 설화의 설화문학적 의의를 규명하였다. 업神 신앙은 도작문화(稻作文化)와 불교의 업(業)사상이 융합되어 나타났으며, 자시키와라시 신앙은 도작문화와 요괴신앙, 그리고 인신신앙(人神信仰)의 결합으로 나타났다. 두 가신에 대한 설화는 실생활에서 한·일 국민이 직접 겪은 신앙생활의 경험이 구전되다 설화화(說話化)되어 정착된 것이다. 따라서 한·일 국민에게 친근한 경험담으로서의 업神과 자시키와라시 설화는 한·일 설화문학에 그 근원이 무척 깊게 내려있다고 할 수 있다.

This study shows the significance of narrative literature on Korean-Japanese Eop god tales through a comparison and analysis of Korean Eop god and Japanese Zashikiwarashi tales.
Chapter Ⅱ looks at the religious foundations of Eop god and Zashikiwarashi. The household where the Eop god of Korea and Zashikiwarashi of Japan stay becomes rich. On the other hand, if they leave the household, the household will be ruined. These two household gods have many similarities as they control the rise and fall of households.
Chapter Ⅲ grasps the aspects and their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of Korean Eop god and Zashikiwarashi tales. This chapter examines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of Eop god and Zashikiwarashi: divine nature, residence, favorite food, types and appearances, symbol, human nature.
The Eop god and Zashikiwarashi have the divine natures of a god of property, a god of guardian, a god of disaster, a god of prophecy, a god of ancestral, a god of selection. The household where these two household gods live becomes rich by getting the blessing of the god of property. These two household gods protect the property and the good fortune of households and the houses. Also, these gods curse on the people who try to attack them. These two household gods appear themselves in front of a person to foretell an evil event. The dead ancestors may change into two household gods. Eop god is reincarnated into a rat snake Eop after the death of the ancestors by the Eop(karma) thought. Meanwhile, in the case of Zashikiwarashi, the ghost of the ancestor becomes a god called Zashikiwarashi. As a god selects his priest, these gods only follow and show themselves to the chosen people.
Even if the spaces where Eop god and Zashikiwarashi live are not exactly the same, they have a place to live in common since they live in sheds and warehouses.
Eop god is known to like red bean porridge and white rice porridge and Zashikiwarashi is known to like steamed rice with red bean. Even if the Eop god eats porridge and Zashikiwarashi eats steamed rice, the fact that they both like red bean can be found.
There is a boy type in both human Eop(인업) of Korea and Zashikiwarashi of Japanese. Also, there is an old human type even if the gender of the old human is different as an old man and an old woman. With a lucky omen, the white Zashikiwarashi has the same color with the old white man, the human Eop. With an evil omen, the red Zashikiwarashi is similar with the boy type Eop god with red costumes. With this reasons, Eop god and Zashikiwarashi is in an intimate relationship with each other.
Since Eop god and Zashikiwashi do not exist, symbols are needed as substitutes in order to serve those two gods. The symbols of two gods have differences on the name, the places to serve and the shapes. The symbol of Eop god and is called Sinche(神體) which means the body of a god, and the symbol of Zashikiwarashi is called Sinsang(神像) which means the Statue or the shape of a god. While Sinche is served in a back garden which is located between the outside of a house and fences, Sinsang is served with the altar in a room with a tatami floor in the house. While Sinche is formed as a stack of straw covering a jar with rice, Sinsang shows the shape of a statue or a doll of children.
Eop god and Zashikiwarashi are in a shape of human. Also, they are able to talk like human and have human nature. The human nature of these two gods have slight differences; Eop god has emotions and a whim, and Zashikiwarashi do a mischievous prank.
Chapter Ⅳ examines the attribute of Eop god and Zashikiwarashi tales: the attribute of story of one’s experiences, the attribute of miracle tales(神異談).
The Eop god and Zashikiwarashi tales are the experiential tales of Koreans and Japanese people. These two household god tales are mostly about the stories experienced by the informer himself or his surrounding people, and they have been happened in relatively recent time. These folk tales become tales by passing on orally the experience of the people of both countries. Therefore These two household god tales have the attribute of story of one’s experiences. These beliefs and tales about the two household gods are inherent in the real life and the consciousness of the people of both countries.
The Eop god and Zashikiwarashi tales are miraculous tales that show miracle temper(神異性) throughout the stories. These two house god tales are the stories of experiences made from the belief in house gods. Thus, the divine ability of miraculous existence is represented through the whole tales. The miracle temper shown in the stories is the divine ability of Eop god and Zashikiwarashi; it influences on human life. Therefore, exaggeration and imagination and the view of oral informants are added to the miraculous story of experiences related to Eop god and Zashikiwarashi in the process of transmission. This adds fictitious elements to the story experiences which is factual stories. This makes the stories of Eop god and Zashikiwarashi experiences fit in to the traditional tale category. Therefore, these two household god tales have the attribute of miracle tales. These have been transmitted among the tale enjoyment layer in the modern time. These two house god tales can be regarded as oral tales blended with story of experiences and the miracle tales.
Chapter Ⅴ establishes the significance of narrative literature of Eop god and Zashikiwarashi tales. Eop god beliefs are shown in the fusion of rice farming culture and Eop(karma) thought in Buddism. Zashikiwarashi beliefs are shown in the fusion of rice farming culture and yokai beliefs and human god beliefs. The tales of these two gods have been settled become tales(說話化), after the religious life that Korean and Japanese experience in their actual life were orally transmitted. Thus, the tales of Eop god and Zashikiwarashi have a deep origin in the Korea and Japan narrative literature as the familiar story of one’s experiences that Korean and Japanese.

목차

Ⅰ. 서론 1
1. 문제제기 1
2. 연구사 검토 8
3. 연구범위와 방법 22
Ⅱ. 업神과 자시키와라시(ざしきわらし)의 신앙적 기반 26
1. 한국의 업神 신앙 26
2. 일본의 자시키와라시 신앙 34
Ⅲ. 업神과 자시키와라시(ざしきわらし) 설화의 양상과 同異點 52
1. 업神과 자시키와라시 설화의 양상 53
1) 한국의 업神 설화 53
2) 일본의 자시키와라시 설화 99
2. 설화에 나타난 업神과 자시키와라시의 同異點 141
1) 신적 성격 142
2) 주거 공간과 선호 음식 156
3) 유형과 생김새 160
4) 상징물과 인간성 164
Ⅳ. 업神과 자시키와라시(ざしきわらし) 설화의 특성 173
1. 경험담적 특성 174
2. 신이담적 특성 178
Ⅴ. 업神과 자시키와라시(ざしきわらし) 설화의 설화문학적 의의 184
1. 한국 업神 설화의 설화문학적 의의 185
2. 일본 자시키와라시 설화의 설화문학적 의의 196
Ⅵ. 결론 213
참고문헌 223
ABSTRACT 236
<부록> 필자 채록 설화 24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