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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천세영 (한남대학교, 한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양명숙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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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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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과정지향심리학을 기반으로 청소년의 학교적응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Mindell에 의해 창시된 과정지향심리학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하여 기존 패러다임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문화적 측면과 생태학적 측면을 포함하여 다차원적으로 접근하는 통합적인 패러다임이다. 이 패러다임은 심리학과 양자물리학을 통합하여 경험주의에 기초하면서도 초월영성적으로 접근하여 알아차림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알아차림의 증진 과정을 통하여 개인 및 집단 그리고 공동체의 삶을 더 통합하고 조화롭게 살 수 있도록 조력하는 심리상담 접근이다. 이러한 과정지향심리학적 접근을 청소년들에게 적용하기 위하여, 천세영, 양명숙(2018)의 연구에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Ⅰ의 후속 프로그램으로서 프로그램Ⅱ를 개발하고, 프로그램Ⅰ과Ⅱ를 하나의 연계 통합 프로그램으로서 제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D시 소재 고등학교에서 모집된 자발적 참여 학생 33명이었고, 실험집단 4개, 통제집단 4개로 구성하여 이질집단 전후검사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은 김창대 등(2011)의 개발모형에 따라 총 9단계를 거쳐 개발되었다. 프로그램 검증은 객관적 효과평가와 주관적 효과평가를 통해 이루어졌다. 객관적 효과분석에서는 양적분석을 위해 청소년들의 학교적응과 회복탄력성 그리고 갈등해결기초능력이 성과변인으로 분석되었다. 질적분석을 통해서는 프로그램의 작동 및 변화기제를 확인하고 검증하였다. 주관적 효과평가는 참여자의 프로그램 실시방법과 내용에 대한 평가, 참여자의 회기별 만족도 평가 및 소감, 참여자의 경험보고서를 분석하여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객관적 효과평가에서 본 프로그램은 양적분석을 통해 청소년의 학교적응, 회복탄력성, 갈등해결에서 모두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고, 질적분석에서도 프로그램의 작동 및 변화 기제가 검증되었다. 주관적 효과평가에서도 참여자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수준은 높았다.
청소년들은 프로그램Ⅰ을 통해 자신이 경험하는 문제들과 발달학적 변화를 과정지향적으로 이해하고 성장을 위한 긍정적인 경험으로 수용하여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고, 프로그램Ⅱ를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들이 경험하는 문제들과 갈등을 자기 내면부터 관계, 그룹, 체계 차원에서 조정 및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고, 다양성을 존중하며, 이를 삶으로 확장하여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들을 보여주었다.
이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과정지향심리학을 기반으로 개발된 프로그램Ⅰ,Ⅱ는 학교적응 향상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이 궁극적으로 한 존재로서 전인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으로서의 효과가 검증되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문제 5
3. 용어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12
1. 과정지향심리학과 청소년 12
2. 과정지향심리학과 학교적응 23
3. 과정지향심리학 접근의 학교적응 관련 변인 29
4. 과정지향심리학과 학교적응 관련 선행연구 44
Ⅲ. 과정지향심리학 기반 학교적응 향상 프로그램 개발 47
1. 프로그램 개발 모형 47
2. 프로그램 개발 과정 48
Ⅳ. 과정지향심리학 기반 학교적응 향상 프로그램 검증 94
1. 연구방법 및 절차 94
2. 연구결과 106
Ⅴ. 논의 및 결론 131
1.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논의 131
2. 프로그램 검증에 관한 논의 135
3. 결론 및 제언 138
참고문헌 142
국문초록 158
영문초록 160
부록 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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