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나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환영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쓰촨성(四川省) 지역의 한국어 관광 가이드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관광 한국어 교육 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선행 연구와 현재 쓰촨성(四川省)의 한국어 관광 가이드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습자를 위해 필요한 관광 한국어 교육 내용과 교육 방안이 미비한 상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제2장에서 직업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 관광 한국어 교육의 특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우선 <2021年全國導遊資格考試大綱> 및 쓰촨성(四川省) 문화와 관광청(四川省文化和旅遊廳)에서 공시된 <2021년 쓰촨성 관광 가이드 자격 현장시험 대강(외국어)>(《2021年四川省導遊人員資格考試現場考試大綱(外文類)》)에 따라 쓰촨성(四川省) 중국인 한국어 관광 가이드 시험의 내용, 방식, 평가 기준을 정리하였다. 그다음으로 쓰촨성(四川省) 지역에서 사용하고 있는 관광 한국어 교재와 대표적인 관광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앞서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관광한국어 교육의 특성과 쓰촨성(四川省) 지역의 관광 특징을 결합하여 주제, 표현 형식 및 학습활동, 어휘 및 문법, 문화, 네 부분으로 한국어 관광 가이드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한국어 교육 주제 및 내용을 선정하였다. 제4장에서는 <2021년 쓰촨성 관광 가이드 자격 현장시험 대강(외국어)>(《2021年四川省導遊人員資格考試現場考試大綱(外文類)》)에 제시하는 관광지의 순서에 따라 주자이거우와 청두 판다 연구 기지를 선정해서 한국어 중·고급 수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관광 가이드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 결론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한 후 본 연구의 한계점을 밝힘으로써 향후 연구의 제안을 제시하였고 마무리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1.2 연구 방법 3
1.3 선행 연구 5
Ⅱ. 이론적 배경 9
2.1 직업 목적의 한국어 교육 9
2.2 관광 한국어 교육의 특징 10
Ⅲ. 쓰촨성(四川省) 관광 한국어 교육 분석 15
3.1 중국 쓰촨성(四川省) 한국어 관광 가이드 시험 15
3.1.1 시험내용 및 방식 15
3.1.2 시험 평가 기준 17
3.2 관광 한국어 교재 분석 19
3.2.1 교재 분석 기준 19
3.2.2 교재 분석 21
3.3 쓰촨성(四川省) 한국어 관광 가이드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 주제 및내용 선정 32
3.3.1 주제 33
3.3.2 교육내용 35
Ⅳ. 중국 쓰촨성(四川省) 한국어 관광 가이드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한국어 교육 방안 41
4.1 교육 방안 설계 내용 선정 42
4.2 교육 방안 제시 46
Ⅴ. 결론 52
참고문헌 55
국문초록 58
ABSTRACT 6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