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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8집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53 - 289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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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통해 한국어 쓰기 피드백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조절변인의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쓰기 피드백 연구 및 피드백 제공 방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0년대부터 2021년8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학술지 및 학위논문 중 분석 기준에 부합하는 26편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75건의 효과크기를 토대로 메타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 쓰기 피드백의 전체 효과크기는 0.880으로 큰 효과크기로 나타났다. 둘째, 종속변인별 효과크기 분석 결과 쓰기 능력과 정확성에서 모두 피드백의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정확성에 대한 효과가 쓰기 능력에 대한 효과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피드백 주체별로 효과크기를 비교 분석한 결과, 동료 피드백이 교사 피드백 보다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넷째, 교사 피드백 유형별로 효과크기를 분석한 결과 면담 피드백과 서면 피드백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직접 피드백과 간접 피드백의 효과크기는 모두 중간 효과크기로 나타났으며 이 둘의 통계적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내용 피드백, 형식 피드백과 통합 피드백의 효과크기 또한 중간 효과크기로 나타났으며, 세 효과크기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다섯째, 학습 환경, 쓰기 과제는 한국어 쓰기 피드백의 효과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변인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자료 및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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