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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나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민병곤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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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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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학술적 글쓰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하고 각 변인 간의 영향 경로를 확인하고자 한다. 그간의 연구는 대개 한국어 학습자의 글쓰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면담 자료를 분석하여 현황을 기술하는 접근으로 이루어져 왔다. 간혹 양적으로 검증하고자 시도한 연구도 있었지만, 이 경우 단순한 검증 방식을 사용하여 각각의 변인을 개별적으로 확인하는 차원에 그쳤으며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지 못한 한계를 보여 왔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여 여러 변인이 동시에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경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 학습자들이 작성한 성찰일지와 글쓰기 결과물을 질적으로 분석하여 양적 결과를 보충 설명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혼합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학술적 글쓰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통계적으로 검정하고 학습자 유형별로 양적 결과를 질적으로 재해석하는 설명적 순차 설계(explanatory sequential design)를 적용하였다. 이 연구의 독립변인은 장르 지식, 담화 통합 전략, 쓰기 효능감, 쓰기 불안이며 종속변인은 학술적 글쓰기 능력이다. 중국인 유학생 총 190명의 자료를 대상으로, 변인들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검증하기 위해서 상관 분석과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관계에 따라 군집분석으로 학습자를 분류한 뒤, 유형별로 변인이 학술적 글쓰기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립변인들이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에서는 장르 지식, 쓰기 불안, 쓰기 효능감이 쓰기 능력에 미치는 직접 경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반면 담화 통합 전략이 쓰기 능력에 미치는 직접 경로는 유의하였다(β=.380, p<.001). 둘째, 변인 간의 관계에서 장르 지식은 담화 통합 전략을 매개로 쓰기 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쓰기 효능감과 담화 통합 전략을 이중 매개로 쓰기 능력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에서는 참여자들이 네 집단으로 분류되었고 유형별 참여자의 비율은 장르 지식⋅효능감 미흡형(36%), 전반적 우수형(26%), 담화 통합 전략 미흡형(22%), 전반적 미흡형(16%)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 변인 간의 관계에 따라 집단마다 다른 특징을 보였다. 전반적 우수형 집단은 장르 지식, 쓰기 효능감, 담화 통합 전략에서 모두 높게 나타났고 쓰기 능력도 높았다. 전반적 미흡형 집단은 이와 반대된다. 담화 통합 전략 미흡형 집단은 장르 지식과 쓰기 효능감이 비교적으로 높았으나 담화 통합 전략 사용이 부족하여 통합된 텍스트를 생산하지 못하고 자료를 나열하는 수준에 그쳤다. 장르 지식⋅효능감 미흡형 집단은 자료들로부터 자신만의 내용을 생산할 수 있었으나 학술적 글쓰기의 특징을 충분히 인지하지 못하여 공동체의 형식에 부합한 글을 생산해내지 못하였다. 집단 간에 차이가 나는 이유는 학술 텍스트에 대한 장르 인식, 학술적 글쓰기의 목표, 자각하고 있는 한국어 능력, 모국어 쓰기 능력 및 쓰기 학습 경험 등에서 비롯된 것으로 해석되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분석으로부터 도출한 교육적 시사점으로 ‘장르적 특성 및 논리적 조직 방식에 대한 이해’, ‘담화 통합에 대한 이해 및 담화 통합 전략의 사용’, ‘쓰기 효능감의 향상 및 긍정적 쓰기 학습 태도 함양’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학술적 글쓰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력과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점과 각 변인이 쓰기 결과물에 미치는 영향을 질적으로 고찰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 연구 5
1) 2 제 언어 쓰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연구 5
2)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학술적 글쓰기에 대한 연구 12
3. 연구 범위 및 제한점 21
1) 연구 범위 21
2) 연구의 제한점 22
Ⅱ. 이론적 배경 24
1. 학술적 글쓰기의 개념과 특징 24
1) 학술적 글쓰기의 개념 24
2) 학술적 글쓰기의 특징 26
2. 학술적 글쓰기의 과정 32
1) 다문서 읽기 과정 33
2) 담화 통합의 과정 36
3) 내용을 텍스트로 실현하는 과정 37
3. 학술적 글쓰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40
1) 필자 변인 40
2) 과제 환경 ⋅ 변인 48
Ⅲ. 연구 방법 55
1. 연구 절차 55
2. 연구 참여자 58
1) 연구 대상 58
2) 작문 평가자 60
3. 연구 변인 선정 61
1) 선정 방법 61
2) 연구 변인 63
3) 변인 간의 관계 71
4. 자료 수집 74
1) 자료 수집 도구 74
2) 자료 수집 절차 93
5. 자료 분석 94
1) 작문 평가 기준 및 과정 94
2) 양적 자료 분석 방법 및 절차 98
3) 질적 자료 분석 방법 및 절차 100
Ⅳ. 연구 결과 102
1. 통계적 분석 결과 102
1) 연구 변인의 일반통계량 102
(1) 연구 변인의 기술통계 102
(2) 변인 간 상관관계 106
2) 개인적 특성에 따른 쓰기 능력의 차이 109
3) 각 변인이 학술적 글쓰기에 미치는 영향 112
(1) 경로분석 112
(2) 매개효과 검증 118
4) 군집 유형별 학습자 분포 122
2. 집단 유형별 질적 분석 128
1) 전반적 우수형 집단의 특징 128
2) 장르 지식 효능감 ⋅ 미흡형 집단의 특징 144
3) 담화 통합 전략 미흡형 집단의 특징 159
4) 전반적 미흡형 집단의 특징 173
Ⅴ. 논의 및 교육적 시사점 183
1. 논의 183
1) 쓰기 능력에 대한 각 독립변인의 영향 183
2) 쓰기 효능감과 담화 통합 전략의 매개효과 188
2. 교육적 시사점 190
1) 한국어 학술적 글쓰기의 교육 목표 190
2) 한국어 학술적 글쓰기의 교육 내용 191
(1) 장르적 특성 및 논리적 조직 방식에 대한 이해 191
(2) 담화 통합에 대한 이해 및 담화 통합 전략의 사용 193
(3) 쓰기 효능감의 향상 및 긍정적 쓰기 학습 태도 함양 195
Ⅵ. 결론 198
1. 연구 요약 198
2.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201
참고 문헌 203
[ 1] 부록 쓰기 과제 218
[ 2] 부록 설문지 221
[ 3] 부록 연구 참여자의 작문 예시 225
Abstract 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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