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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수경 (용인대학교, 용인대학교 재활복지대학원)

지도교수
정경희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용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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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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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과 비다문화가정 아동의 의미유형(중심의미, 주변의미)과 품사유형(다의동사, 다의명사)에 따른 다의어 이해 능력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지역의 일반 초등학교 재학중인 다문화가정 아동(21명)과 비다문화가정 아동 (21명) 총 42명이었다. 검사도구는 선행연구(강은선, 2019)에서 사용된 다의어 이해 평가과제를 사용하였다. 검사문항은 총 40문항으로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에서 중심의미와 주변의미로 사용된 고빈도 다의 동사 20개와 명사 20개 총 40개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아동과 비다문화가정 아동의 다의어 이해능력은 다문화가정 아동이 비다문화가정 아동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미유형별(중심의미, 주변의미) 이해능력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의미유형(중심의미, 주변의미)에 따른 다문화가정 아동과 비다문화가정 아동 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두 집단의 의미유형(중심의미, 주변의미)별 수행력은 유사한 패턴을 보여주었다.
셋째, 품사유형별(다의동사, 다의명사) 이해능력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품사유형(다의동사, 다의명사)에 따른 다문화가정 아동과 비다문화가정 아동 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집단과 품사유형 간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였다. 다문화가정 아동은 다의동사와 다의명사의 수행력 격차가 크지 않은 것에 비해 비다문화가정 아동은 다의동사와 다의명사의 수행력 격차가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다문화가정 아동은 비다문화가정 아동에 비해 다의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보일 뿐만 아니라 품사유형에 따른 수행력의 차이가 유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어휘중립성 학습에 대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고, 다의어 이해능력의 미묘한 차이와 활용도를 이해하며 다양한 어휘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용어의 정리 8
4. 연구의 제한점10
Ⅱ. 이론적 배경 11
1. 학령기 아동 어휘발달 특성 11
2. 다의어 특성 15
3. 다문화 가정 아동의 어휘발달 특성 18
Ⅲ.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도구 23
3. 연구절차 26
4. 자료분석 27
5. 통계처리 27
6. 신뢰도 27
Ⅳ. 연구결과 28
1. 두 집단 간 다의어 이해능력 28
2. 두 집단 간 의미유형(중심의미, 주변의미)에 따른 다의어 이해능력 29
3. 두 집단 간 품사유형(다의동상, 다의명사)에 따른 다의어 이해능력 32
Ⅴ. 논의 35
Ⅵ. 결론 및 제언 40
Ⅶ.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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