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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경 (용인대학교) 정경희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57 - 66 (10page)
DOI
10.15724/jslhd.2024.33.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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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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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과 비다문화가정 아동의 의미유형(중심의미, 주변의미)과 품사유형(다의동사, 다의명사)에 따른 다의어 이해능력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연구의 대상은 경기지역의 일반 초등학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아동(21명)과 비다문화가정 아동(21명) 총 42명이었다. 검사 도구는 선행 연구(Kang & Jung; 2019)에서 사용된 다의어 이해 평가과제를 사용하였다. 검사문항은 총 40문항으로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에서 중심의미와 주변의미로 사용된 고빈도 다의동사 20개와 명사 20개 총 40개로 구성하였다.
결과 : 첫째, 다문화가정 아동과 비다문화가정 아동의 다의어 이해능력은 다문화가정 아동이 비다문화가정 아동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미유형별(중심의미, 주변의미) 이해능력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의미유형(중심의미, 주변의미)에 따른 다문화가정 아동과 비다문화가정 아동 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두 집단의 의미유형(중심의미, 주변의미)별 수행력은 유사한 패턴을 보여주었다. 셋째, 품사유형별(다의동사, 다의명사) 이해능력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품사유형(다의동사, 다의명사)에 따른 다문화가정 아동과 비다문화가정 아동 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집단과 품사유형 간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였다. 다문화가정 아동은 다의동사와 다의명사의 수행력 격차가 크지 않은 것에 비해 비다문화가정 아동은 다의동사와 다의명사의 수행력 격차가 크게 나타났다.
결론 : 본 연구 결과, 다문화가정 아동은 비다문화가정 아동에 비해 다의어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보일 뿐만 아니라 품사유형에 따른 수행력의 차이가 유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어휘적 중의성 학습에 대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고, 이러한 다의어 이해능력의 차이와 활용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질적어휘 중재를 위한 임상적 시사점을 마련해 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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