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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목진우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회룡
발행연도
2023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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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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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기술 및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그리고 센서들의 발달로 로봇 산업이 크게 발전하였고, 로봇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실외 배송 로봇이 개발되고 있지만 실외 환경은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며, 그렇다고 해서 모든 상황에 대해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로봇을 학습시키는 방향으로 로봇의 경로 생성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보행자의 행동 패턴이 완전히 같을 수 없고 상황에 따라 다양한 변수가 존재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보행자 친화적인 경로 생성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가 진행이 되고 있으며, 강화학습을 바탕으로 보행자의 의도를 학습시키려고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아이디어가 가지고 있던 문제점 제시 및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로봇의 학습을 진행하였다. 시뮬레이션에서 로봇을 학습시키고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기존에 제시한 아이디어보다 성공률이 올라감과 동시에 부드러운 경로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표목차 ............................................................................................................................... ⅲ
그림목차 ........................................................................................................................... ⅳ
국문초록 ........................................................................................................................... ⅴ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 배경 ......................................................................................................... 1
제2절 보행자 회피 알고리즘의 필요성 ............................................................... 2
제3절 연구 목표 ......................................................................................................... 4
제2장 배경 이론 및 아이디어 ...................................................................................... 5
제1절 배경 이론 ......................................................................................................... 5
1. 강화학습 ............................................................................................................ 5
2. Problem Formulation .................................................................................... 7
3. Algorithm ......................................................................................................... 9
A. LSTM_RL ..................................................................................................... 9
B. SARL ............................................................................................................ 10
제2절 기존 연구의 문제점 및 제안하는 아이디어 ......................................... 12
제3절 보행자 시뮬레이션 ...................................................................................... 14
제4절 보행자 시뮬레이션 결과 ............................................................................ 16
제3장 연구 방법 ............................................................................................................. 18
제1절 연구 설계 ....................................................................................................... 18
제2절 시뮬레이션 ..................................................................................................... 19
1. Danger-Zone .................................................................................................. 19
2. Safe-Zone ....................................................................................................... 21
3. 학습 상태정보 및 보상 ............................................................................... 23
4. Hyper parameter .......................................................................................... 25
제4장 연구 결과 ............................................................................................................. 26
제1절 시뮬레이션 세팅 .......................................................................................... 26
제2절 Danger-Zone과 Safe-Zone 결과 ............................................................ 28
1. Square Map ................................................................................................... 28
2. Street Map ..................................................................................................... 30
제5장 토론 및 결론 ...................................................................................................... 32
제1절 토론 ................................................................................................................. 32
1. Danger-Zone과 Safe-Zone 성능 비교 ................................................... 32
2. 연구의 한계점 ................................................................................................ 33
제2절 결론 ................................................................................................................. 34
참고문헌 ........................................................................................................................... 35
ABSTRACT .................................................................................................................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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