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인적자원개발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00.6
수록면
87 - 11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효과적인 교육훈련을 실시하기 위해서 조직구성원의 성격유형과 영향변수인 기대, 직무몰입, 경력계획, 상황제약이 동기유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성격유형이 조직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교육훈련의 동기유발 영향요인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였고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연구가설을 설정하여 실증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설계에 있어서 개인의 퍼스낼리티 유형에 따라 프로그램의 내용을 실증분석하였다.
둘째, 효과적인 교육훈련 동기유발을 위해 조직구성원의 기대, 직무몰입 그리고 경력계획의 정도를 고려한 교육훈련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연구를 통해 교육훈련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퍼스낼리티 유형에 따라 보다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훈련 전에 훈련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 그리고 중요성을 인식시키며 훈련대상자를 선정함에 있어 조직구성원 중 직무몰입의 정도가 높고 경력계획활동을 열심히 하는자를 우선 선발하고 교육훈련을 통해 얻은 지식을 직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과업적, 사회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Ⅰ.서론

Ⅱ.이론적 고찰

Ⅲ.실증분석

Ⅳ.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5-01372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