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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인적자원개발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02.12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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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평가는 종래 관리회계의 재무적 성과 평가 위주로 접근되었으나 근래에는 TQM, BPR, 지식경영 등 다양한 혁신프로그램이 도입됨에 따라 품질, 고객만족, 인적자원개발 등 다양한 비재무적 성과평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균형성과평가(balanced score card)와 같이 재무일변도에서 벗어난 전략적 성과평가와 관리시스팀이 개발되어 많은 국내기업이 도입하고 있으나 아직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그 주요 원인의 하나는 성과평가를 성과향상의 틀로소 접근하는 시각과 이를 활용하는 방법론이 정립되어 있지 않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이는 국내기업의 실무자에게 성과평가의 논리와 구축 및 활용방법, 그리고 부서성과평가와 관련한 정확한 개념과 방법론이 부족하다는 사실과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서 본 논문은 성과향상의 도구로서 성과평가시스팀을 어떻게 구축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의 문제에 대해 논의한다. 성과평가를 구성원의 성과를 측정한다는 협소한 개념에서 벗어나 평가를 통해 성과를 관리하고 향상시킨다는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이런 측면에서 성과평가의 정확한 개념과 활용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먼저 지금까지의 전통적 재무 위주의 성과평가가 가진 문제점을 다루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나타난 균형성과평가모델을 검토한다. 그리고 성과향상의 도구로서 성과평가가 어떻게 구축되고 활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구체적으로 조직내 부서의 성과평가시스팀은 어떻게 수립할 것인지에 관해 논의한다.

목차

초록

1.서론

2.전통적 성과평가의 문제점

3.균형성과평가모델

4.균형성과평가모델의 효과적 활용

5.부서성과평가의 방법론과 그 활용

6.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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