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20집
발행연도
2000.3
수록면
47 - 8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관찰 연구는 유치원 교사가 동화시간에 유아도서를 읽어 줄 때 취하는 독서관점은 무엇이며 이에 따라서 유아도서 읽어주는 모습은 어떠한 가를 기술한 것이다. Rosenblatt (1978)의 심미적 혹은 전달적 독서관점 이론이 유치원 교사의 유아도서 읽어 주는 목적 및 의도를 판단하는데 활용되었다. 연구의 참여자는 7세 두 개 반 유치원 교사와 유아들이었다.
각 교사의 동화를 읽어 주는 모습은 특징적 차이가 있었다. 한 교사는 동화에 대한 주관적 혹은 개인적 느낌의 표현을 장려하고 상상의 이야기 세계와 현실세계를 동일시하도록 하고, 이야기의 전개에 있어서 다양한 예측을 장려하며 결말에 대한 여러 가지의 가능성을 열어 놓고 극놀이 활동을 통한 유아들의 참여를 유도하였다. 이는 Rosenblatt의 독서관점 중 심미적 독서관점에 의한 활동이라고 기술할 수 있다. 반면 다른 교사는 동화를 읽어 줄 때 구체적이고 객관적 사실을 설명하고 이야기의 등장 인물과 해설자의 분리적 관계를 분명히 하였고 이야기 줄거리를 요약하였으며 결론적으로 도덕적 교훈의 습득을 강조하였다. 이는 Rosenblatt의 독서관점 중 전달적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각 교사의 관점은 유아의 반응을 관점의 특징에 유사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하여 유치원 교사가 유아에게 책을 읽어 줄 때에는 한 가지 의도로만 읽어 주기보다는 유아들의 이야기 세계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위하여 두 가지 관점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되었다.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 고 문 헌

요 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3799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