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20집
발행연도
2000.3
수록면
155 - 17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촉진하는 교실환경은 발달과정에 있는 유아의 잠재능력을 고려하는 환경이어야 한다. 전통적 교육활동의 비판에 대한 대안적 패러다임으로서 사회적 구성주의는 의미생성에 근거한 지식구성을 진정한 학습임을 주장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 성인이나 유능한 동료의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도움행위를 통해 스스로 자신의 수행을 높여 가는 활동을 강조한다.
수업대화는 교실상황에서 학습자의 과제수행을 높이는 주요한 조력적 활동으로서 교사와 학생간 사회적 상호작용인 대화를 통해 공유된 의미를 추구하는 교육적 행위이다. 따라서 학생의 학습과 발달을 돕는 교사는 진정한 수업대화를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유아교실에 있어 교사의 수업대화는 유아의 인지적 및 정의적 행동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아는 교사의 수업대화와 동료와의 토론을 통해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지식을 변화시켜 가는 동시에 실제적 맥락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구성해 간다. 따라서 유아교실환경의 개선을 위해 수업대화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유아교실환경의 개선

Ⅱ. 사회적 구성주의와 지식의 구성

Ⅲ. 유아교실에서의 수업대화

Ⅳ. 결 론

참 고 문 헌

요 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3800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