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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23집
발행연도
2000.12
수록면
171 - 19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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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발달과 교육 영역에서 가상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확대된 인식에도 불구하고, 유아들이 가상놀이에서 어떻게 공유된 사건 표상을 구성하고 놀이를 진전시켜 가는지에 대한 정보는 상당히 부족하다. 본 논문에서는, 집단적 상징(공유된 사건 표상)의 구성을 위한 협상 과정으로서 사회적 가상놀이를 개념화하는 여러 가지 이론적 관점 및 관련 연구들을 통합적으로 고찰하고, 공동의 이해를 창출해 가는 사회적 가상놀이의 과정을 분석하였다.
유아들이 서로의 아이디어를 협상함으로써 사회적 놀이에서 집단적 상징 또는 공유된 의미를 성취한다는 관점은 Piaget(1962)와 Vygotsky(1978)의 이론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스크립트 이론(Nelson & Gruendel, 1981)과 정서 이론(Fein, 1985)은 유아들이 놀이를 공동으로 구성하고 유지하는 것에 대해 그 인지적, 정서적 기초를 설명한다. 두 관점을 통합해 보면, 공유된 의미의 발달에 대한 이론적 체계를 정립하는 데 있어, 공유된 경험과 개인적인 경험을 모두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회적 가상놀이에 참여하는 유아들은 실재와 대조되는 가상의 놀이 행동에 대한 공동의 해석을 할 수 있어야 하므로 상호주관성, 즉 공유된 의미나 이해의 확립이 요구된다. 유아들은 가상놀이에서 정서적으로 중요한 공동의 관심사를 채택하고, 비가상적 대화에서 사용하는 것과는 다른 언어적, 비언어적 책략들을 사용하여 그들의 의도를 의사 소통한다. 또한, 활동의 속성이 가상놀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공동의 이해를 구축하기 위해서 메타의사소통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미래 연구를 위한 제언과 교육적 적용의 이슈들이 논의되었다.

목차

Ⅰ. 서 론

Ⅱ. 집단적 상징(공동의 사건 표상)에 관한 이론

Ⅲ. 집단적 상징의 인지적, 정서적 기초에 관한 이론

Ⅳ. 집단적 상징 구성에 관한 상호주관성 이론

Ⅴ. 요약 및 논의

참 고 문 헌

요 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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