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26집
발행연도
2001.9
수록면
89 - 11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수준을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 중의 하나인 교사 언어의 질적 수준과 유아의 창의성 및 자아존중감 발달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첫째, 유아교육에 있어 교사의 언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며, 둘째.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창의성을 높일 수 있는 교사의 언어 모형을 제시하고, 셋째, 교사 언어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진하였다.
물리적 환경이 유사한 것으로 평가된 5개 유치원을 선정한 다음 자유놀이 시간에 관찰법을 통해 교사의 언어유형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반응적 언어 비율이 가장 높은 학급과, 반대로 제한적 언어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난 학급을 각각 선정한 다음 각 학급의 유아를 대상으로 창의성 및 자아존중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직접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교사의 반응적 언어임이 규명되었다. 다음으로는 유아의 자아존중감 가운데서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학문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정서적 자아존중감 등이지만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따라서, 교사의 반응적 언어사용은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 외에도 학문적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자아존중감과 결합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교사가 사용하는 반응적 언어는 유아의 학문적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킴으로써 창의성 발달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었다.
연구결과를 기초로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언어의 질적 수준에 따라 창의성과 자아존중감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유아교육을 담당할 예비교사나 현직교사들을 대상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사용하는 언어의 중요성에 대한 확고한 교육관 확립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며, 보다 구체적으로 교사의 언어 수준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히 요청되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 고 문 헌

요 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380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