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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오토저널 자동차공학회지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1989.12
수록면
80 - 88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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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양산중인 배기량2.4Liter,간접분사방식의 소형 디젤엔진에서 연소방식을 직접 분사방식으로 연소계를 재설계하여, 간접분사방식과 직접분사방식에 따른 엔진성능상의 차이점을 비교 평가하고, 아울러 직접분사방식에서 연소실 형상과 연소 관련 주요 인자들의 변경시 엔진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직접분사방식 엔진은 간접분사방식 엔진에 대해 동일출력, 동일 Smoke 수준인 경우10~15%의 연료소비 저감의 효과가 있고 이에 따라 연소관련 부품의 열부하면에서도 유리하였으나, 소음 및 NOx배출은 증가하는것으로 나타났다.
직접분사 연소방식에서는 Deep Bowl 연소실 형태의 Cylindrical Type과 Re-entrant Type에서 연비와 Smoke 등을 고려한 최적 분사시기가 Re-entrant Type에서 4˚CA정도 늦었으며, 각기 최적 분사시기에서 소음, NOx를 비교한 결과 Re-entrant.Type이 더 우수하였다.

목차

개요

1.서론

2.실험대상 엔진 및 실험방법

3.실험결과 및 고찰

4.결론

약어설명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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