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6집
발행연도
1998.12
수록면
99 - 12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보육시설 유아의 연령 구성에 따른 사회적 가상놀이를 알아보기 위해 종일제 보육시설의 혼합연령반에 속한 만 4세 및 만 5세 유아 36명을 대상으로 단일연령, 혼합연령의 쌍을 구성한 후 놀이 실험을 녹화하여 그 자료를 통계분석한 결과, 놀이쌍의 연령 구성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4~4세 놀이 쌍은 4~5세 놀이 쌍에 비해 상호작용의 횟수가 유의하게 달랐고 놀이행동에도 달랐다. 즉, 4세 동갑내기끼리는 나이차가 많은 상대와 놀 때보다 상호작용을 더 활발하게 했으며 특히 3차례 이상 놀이행동의 교환이 더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결과적으로 동갑내기간의 놀이행동도 나이차가 많은 상대와 놀 때보다 더 활발하였다. 이 결과는 보육시설이나 유치원의 학급구성에서 단일연령반과 혼합연령반 구성의 장단점을 재고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선행연구의 고찰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4435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