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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집
발행연도
1996.9
수록면
91 - 11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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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치원의 단일연령집단과 혼합연령집단을 대상으로 또래집단 특성에 따른 아동의 사회인지놀이 행동과, 아동이 사용한 극놀이 주제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단일연령집단 4세반 3학급(n=45)과 5세반 3학급(n=69), 혼합연령집단 3학급 (n=60)을 대상으로 아동의 사회-인지놀이 행동과 또래간 사회적 상호작용 및 놀이친구 선호유형을 비디오 카메라로 녹화하여 관찰하였다. 비디오 카메라 관찰은 실내 자유놀이시간 동안 한 아동당 5분씩 10회(총 50분)가 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단일연령집단과 혼합연령집단간 아동의 사회-인지놀이 행동은 차이가 있었다. 단일연령집단의 4세아는 혼합연령집단의 4세아보다 단독-기능, 평행-기능, 집단-기능놀이를 더 많이 한 반면, 혼합연령집단의 4세아는 단일연령 집단의 4세아보다 집단-구성놀이, 집단-극놀이, 단독-게임, 집단-게임활동에 더 많이 참여하였다. 또한, 단일연령집단의 5세아는 혼합연령집단의 5세아 보다 단독-기능놀이와 평행-기능놀이를 더 많이 한 반면, 혼합연령집단의 5세 아는 단일연령집단의 5세아보다 집단-구성놀이, 집단-극놀이, 집단-게임활동에 더 많이 참여하였다. 즉, 단일연령집단의 4-5세 아동들은 혼합연령집단의 4-5세 아동들보다 기능놀이는 더 많이 하였으나, 집단-구성, 극, 게임활동은 적게 하였다.
둘째, 4세아와 5세아간의 사회-인지놀이 행동차이는 집단구성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였다. 즉, 단일연령집단의 4세아는 5세아보다 평행-기능놀이와 집단 -기능놀이를 많이 한 반면 집단-구성놀이에는 덜 참여하였다. 이에 비해 혼합연령집단의 4세아는 5세아보다 평행-극놀이와 집단-극놀이를 더 많이 하였다.
세째, 극놀이주제 사용에서, 혼합연령집단의 아동은 단일연령집단의 아동보다 가족놀이, 학교놀이, 전쟁놀이, 로봇트놀이주제를 더 많이 사용하였으나, 탈것과 동물놀이주제는 덜 사용하였다. 이 중 학교놀이주제는 혼합연령집단이 단일연령집단보다 월등하게 많이 사용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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