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5집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69 - 9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접근의 유아영어교육활동에 따른 만 5세 유아의 모국어와 영어능력 발달 및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J유치원과 S유치원에 재원하고 있는 만 5세 두 학급의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 집단의 경우 8주간 38회 한국인 담임교사, 외국인교사 두 명이 같은 주제로 다문화 접근의 유아영어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반면에 비교 집단은 한국인 방문교사가 외부로부터 파견되어 유치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주제와는 별개의 주제로 영어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모국어와 영어 능력 발달에 대한 검사를 실험처치 전, 후에 실시하였으며, 영어에 대한 태도변화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참여관찰을 통한 체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어떻게 변화해 나가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다문화 접근의 유아영어교육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그렇지 않은 유아들보다 모국어 능력에서는 음운지각과 통사지각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영어능력에서는 음운지각, 단어지각, 발음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실험집단 유아들은 다문화접근의 유아영어교육활동을 통해 외국어에 대한 태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 살펴본 결과 '어려움'에서 '즐거움'으로의 변화, '모호함'에서 '특별함'으로의 변화, '낯설음'에서 '친근함'으로의 변화가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