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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2집
발행연도
1997.12
수록면
193 - 21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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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치원 원장과 교사가 지각하는 교사이미지의 구조적 유형과 이들 유형간의 차이를 비교·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유치원 교사 31명, 유치원 원장 28명이었다. 유치원 교사는 대전광역시내의 5개구에 소재한 유치원중 초등학교병설유치원 10곳, 대학(전문대학)부속유치원 3곳, 사립유치원 5곳을 무선표집하고 다시 형태별로 초등병설과 대학부속 유치원 교사 각각 10명씩, 사립유치원 교사 11명을 무선표집하였다. 또한 유치원 원장은 대학부속유치원장 1명, 사립유치원장 27명을 무선표집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이미지의 구조적 유형은 유치원 원장의 경우에 수용적 부모역할 지향형과 창조적 전문가 지향형의 2가지 유형으로, 교사의 경우에는 자기개발지향형, 사회적·환경적 요소추구형, 내적 만족지향형의 3가지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이들 유형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한 결과 유치원 원장과 교사들은 공통적으로 교사의 개인적·인성적 특성의 자질을 중시하며 전문적 지식을 가진 교수자·연구자의 교사이미지를 중요하게 지각하였다. 원장과 교사의 차이점은 유치원 원장이 교사의 성실성을 무조건 강조하는데 비해 교사는 현실적으로 인내심이 지나치게 요구되며 인내하기가 어려운 점도 있다는 것을 강조하였으며, 원장은 교사가 원장의 지도에 잘 따르는 것을 선호하는 반면 교사는 원장의 지도에 잘 따르는 것 보다 개성있는 교육이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각하고 있었다. 따라서 유치원 교사와 원장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갈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이러한 갈등요인을 상담하고 해결해 줄 수 있는 전담부처의 신설과 교사와 원장이 협동적으로 공동의 목표를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유치원 교사의 이미지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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