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40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247 - 27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인학습의 특성으로 지적되어 온 자기주도학습을 청소년의 학습에 적용해보고 그 특성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 청소년센터를 사례로 그 센터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들의 학습을 참여관찰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 센터의 학습은 '프로젝트'로 진행되어 자기주도학습의 성격을 띤다. 연구 결과, 청소년의 자기주도학습은 주체성, 성찰성, 체험성이란 특성을 가진다. 주체성은 학습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자율성과 주도성으로 드러난다. 성찰성은 '나'를 '대상화'하는 과정과 반성과 전망 모색의 과정을 거쳐 형성된다. 그리고 체험성은 학습 내용이 학습자에게 체화되어 총체적 변화가 일어나고, 그 변화를 자기 주변에 적용해 보려는 특성을 말한다. 이 세 특성은 서로 '호혜적 강화'의 관계를 맺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한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청소년의 자기주도학습 사례

Ⅲ. 자기주도학습의 특성

Ⅳ. 결론: 전제와 강화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4-0144866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