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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학논총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5 - 2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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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기반 사회에 대처방안으로 학습자 스스로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 적 생산을 하는 자기주도학습(Self- Directed Learning)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개별 학습자가 학습에 자기주도성을 가지고 참여할 때 학습 효과가 높아져 교육의 목적 달성도 용이해질 것이다
본 연구는 자기주도학습 및 비서직 역량보유 수준의 실태를 파악하고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분석한다, 한편, 직무역량(job competency)은 취업 후 직무를 통해서 개발되기 이전에 먼저 대학의 전공 교육 시스템을 통해 구축되어야 한다. 따라서 직무역량을 최대한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개별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이 높아야 한다는 명제하에 자기주도학습의 비서직 역량에 대한 영향력을 파악 한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 특성인 자아존중감이 높고 통제위치가 내재적인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수준이 높았다
둘째, 조직적 특성(학습 환경적 특성)인 지원적 분위기, 교수설계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자기주도학습이 높은 것으로 확인된 반면, 물리적 교육환경은 영향력 이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주도학습의 효과성 검증차원에서 실시한 비서직 역량보유수준에 대한 영향력은 정적~(positive)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는데 필요한 실증 적 정보를 제공하며 나아가 자기주도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 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마련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의 도출
Ⅲ. 연구설계 및 조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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