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40집
발행연도
2005.3
수록면
89 - 11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첫 해 교사의 입문의 의미와 과도기적 시기를 교사의 시각으로 이해하려는 목적으로 시작하였다. 연구자들은 교사들의 가르치는 것의 효과, 일에 대한 만족 등은 오랜 경력에서 연루한다고 믿었고, 교사의 첫 해 교수 상황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사례연구가 실패를 기술하는 연구였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첫 해 교사의 교수 상황에서의 성공사례연구이다. 어린이집 초임 교사에 대해 11개월의 과정을 걸쳐 관찰과 면담, 저널에 기초해서 조사하고 탐구하였다. 연구자는 연구의 진행 중에 참여자의 첫 해가 문헌에서 조사된 많은 초임교사들과 현저하게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첫 해 교사의 성공에 대한 증거, 성공의 긍정적인 경험들에 공헌한 요소들에 대한 설명과 그 논의를 밝혀 주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7718084